딸기뷔페· 딸기빙수... 올 겨울도 ‘딸기 전쟁’
올해도 ‘딸기 전쟁’이다. 겨울철의 대표 국민 과일 딸기가 매년 유통업계 매출을 끌어올리는 ‘흥행 보증 수표’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과일 매출 1위를 차지하며 갈수록 더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가장 많이 팔린 과일은 해마다 딸기가 차지했다. 또한 2023년 이마트 전체 딸기 매출은 2022년보다 11% 가량 늘었다. 프리미엄 딸기도 갈수록 더 잘 팔리는 추세다. 2019년 이마트 딸기 매출에서 금실·킹스베리 같은 각종 프리미엄 딸기 판매 비중은 22% 정도였으나, 작년 2023년엔 35%까지 늘어났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껍질을 굳이 벗기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점과 수박 같은 큼직한 과일보단 작은 과일이 더 잘 팔리는 추세가 딸기 판매를 늘렸고, 알록달록한 딸기가 사진 찍어 소셜미디어(SNS)에 올렸을 때 눈길을 사로잡는다는 점에서 더욱 열풍이 확산됐다고 보고 있다.
◇치열해진 딸기 전쟁
편의점 GS25는 국내 스마트팜 기업과 손잡고 새해 딸기 샌드위치를 출시했다. GS25 관계자는 “딸기 샌드위치는 지난 2015년 처음 출시한 이후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만 짧게 판매하는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벌써 2000만개가 넘게 팔린 히트 상품”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올해 딸기 샌드위치를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딸기 샌드위치는 매년 동절기 디저트 매출 1위를 차지하는 제품이다. 딸기 샌드위치가 많이 팔린 덕분에 매년 겨울 디저트 샌드위치 매출은 전년보다 2배 가량 늘어나는 추세다.
커피전문점들도 딸기 관련 제품을 잇따라 출시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스타벅스 딸기 라떼’를 한정 출시했다. 흰 우유 위에 딸기 과육을 올렸다. 스타벅스 딸기 라떼는 지난 2019년 처음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530만 잔 넘게 팔렸다. 지난 2023년 봄엔 200만잔 넘게 팔리기도 했다.
컴포즈커피는 작년 연말 딸기라떼, 딸기스무디, 딸기요거트스무디 등 딸기 메뉴를 대폭 늘렸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2023년 딸기 음료 누적 판매량이 1000만 잔을 돌파해서 딸기 메뉴를 앞으로도 더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딸기 가격은 계속 오르는 추세다. 7일 딸기 소매가격은 100g당 2604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가량 올랐다. 평년(1838원) 대비로는 41.67% 뛰었다.
◇'딸기 뷔페’ ‘딸기 애프터눈 티’
호텔가도 딸기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파라다이스시티는 3월 17일까지 1층 ‘가든 바이 라쿠’에서 헬로키티 딸기 디저트 뷔페를 연다. ‘헬로키티 딸기 생크림 케이크’ 같은 디저트를 잔뜩 모았다.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의 로비 라운지 ‘크리스탈 가든’도 헬로키티와 손 잡고 ‘스트로베리 애프터눈 티 세트’를 판매한다. 파라다이스 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10~30대 소비자 사이에서 특히 딸기와 산리오 캐릭터가 인기인 점에 착안해 두 가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구성을 만들어봤다”고 말했다.
롯데호텔 월드는 디저트 카페 브랜드 ‘노티드’와 손 잡고 오는 2월 25일까지 딸기 뷔페 ‘스트로베리 월드’를 선보인다. 최상급 딸기가 들어간 각종 디저트를 내놨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4월 30일까지 딸기 애프터눈 티 행사를 진행한다. 딸기 무스, 딸기 샌드,딸기 스모어 쿠키, 베리베리 요거트, 딸기 새우 샌드위치 같은 각종 딸기 디저트를 3단 트레이에 내놓는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도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인 ‘스트로베리 에디션’을 이달 내놨다. 딸기 크림 브륄레, 딸기 피낭시에, 레드벨벳 케이크, 딸기 다쿠아즈 같은 디저트를 모았다.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앤리조트도 3월31일까지 ‘딸기’를 테마로 딸기 디저트와 프리미엄 티 TWG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를 내놨다. 켄싱턴호텔 여의도·평창·설악·켄트호텔 광안리 바이 켄싱턴에서 4곳에서 동시에 판매한다.
안다즈 서울 강남은 겨울에도 빙수를 판다. 제철 과일인 딸기를 듬뿍 넣은 딸기 빙수다. 우유 얼음 위에 국내산 딸기, 딸기 아이스크림과 딸기 모양의 초콜릿 등을 올렸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월가 황제 JP모건 회장도 “내각서 배제”
- 광주서 보기 드문 초대형 단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 거주 후 분양 전환 가능
- 혼잡 통행료 시행하겠다는 뉴욕주, 트럼프 “가장 퇴행적인 세금”
- “트럼프 측, IRA 전기차 세액 공제 폐지 계획”
- 교육·문화 2892억, 사회통합에 603억
- 서울시 ‘남녀 미팅’ 참가 경쟁률 33대 1
- 고추장 명인이 만든 떡볶이 맛은… 16~17일 ‘순창 떡볶이 페스타’
- 김장 잠시만요, 해남 배추가 곧 갑니다
- “尹대통령, 2년전 지방선거때 특정 시장·구청장 공천 요청”
- 28쪽 PPT 준비한 명태균 “공천과 무관한 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