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실천분야 17개로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명시의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사업이 기존 11개 실천분야에서 올해부터 17개로 확대된다.
7일 경기 광명시에 따르면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광명시민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해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시민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 항목을 추가해 운영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11개 실천분야, 17개로 늘려 실시
[광명=이데일리 황영민 기자]광명시의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사업이 기존 11개 실천분야에서 올해부터 17개로 확대된다.
7일 경기 광명시에 따르면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광명시민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2023년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사업에는 5200명의 회원이 참여했으며, 탄소중립 실천 건수는 9만7000건을 기록했다.
지급 포인트도 활동 난이도 등을 반영해 많은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개편했다. 또 포인트 인증 절차 간소화를 위한 포인트 앱을 3월 중 오픈해 손쉽게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실천 부문별 17개 실천 분야를 살펴보면 참여선언 부문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실천을 다짐하는 활동을 기존 ‘나는 기후의병이다’ 챌린지와 ‘기후위기 극복’ 1인 캠페인 등 두 가지 실천 분야를 ‘나는 기후의병이다’ 참여선언 하나로 통합하고 1회 한정해 5000포인트를 지급한다.
자원순환 부문은 △재활용품 분리배출(500포인트) △안 쓰는 물품 기부(2000포인트) △나눔장터(플리마켓) 판매자 참여(2000포인트) △나눔장터(플리마켓) 물품 구입(500포인트) 등 자원의 재활용을 생활화하기 위한 네 가지 실천 사항에 대해 포인트를 지급한다.
에너지절감 부문은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이용(500포인트) △10·10·10 소등 캠페인 참여(2000포인트) △계단 이용하기(500포인트) △이메일함 비우기(500포인트) 등 전기, 석유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네 가지 실천 사항에 포인트를 지급한다.
지혜소비 부문은 △공정무역 가게 이용(500포인트) △내 그릇 사용하기(2000포인트) △다회용컵(텀블러) 사용하기(500포인트) △장바구니 사용하기(500포인트) △친환경제품 구입(500포인트) 등 환경을 생각하고 일회용품 근절, 다회용기 자제를 위한 다섯 가지 슬기로운 소비를 실천하면 포인트를 지급한다.
마지막 환경보호 부문은 △줍킹 참여(1000포인트) △교육 참여(1000포인트) △나무 심기(3000포인트) 등 환경에 대한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세 가지 실천 사항에 대해 포인트를 지급한다.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는 만 14세 이상 광명시민이 참여할 수 있으며, 광명시 기후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해 신청하면 된다.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는 1인당 연간 최대 10만 포인트(월 3만 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으며, 회원가입 시 가입 축하금 1000포인트가 지급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해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시민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 항목을 추가해 운영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광명시민을 중심으로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기후회복에 앞장서 탄소중립 도시를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분노 유발자' 황정민 배우의 럭셔리 빌라는?[누구집]
- "화가 나" 컵라면 먹던 초등생에게 흉기 휘두른 10대의 최후
- 불혹맞은 84년생 北김정은, 생일 공개에 소극적인 이유는
- 한동훈 "김정숙 여사, 날 몰랐을수도...다음엔 더 잘 인사드리겠다"
- 태영건설 ‘롤러코스터’ 타는데…워크아웃 개시에 베팅하는 개미들
- 아내와 끈질긴 악연, 이번엔 아이를 숨겼습니다[양친소]
- [단독]GTX-A 개통 코앞인데 철도경찰 증원은 '0명'
- 경찰, '이재명 피습' 60대 男 당적 공개 안 할 듯
- 클린스만호, 7G 연속 무실점은 공동 3위 기록…이강인 퇴장은 7년3개월만
- 평균수명 또 늘었다···男 86.3세, 女 90.7세까지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