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와이드] 한동훈, 외연 확장 본격화…이재명, 당무복귀 시점은?
<출연 : 정옥임 전 의원·김형주 전 의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중도 통합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입원 치료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언제 당무에 복귀할지도 관심사인데요.
총선을 90여 일 앞둔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정옥임 전 의원, 김형주 전 의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민주당을 탈당한 이상민 의원에게 국민의힘 입당을 제안했습니다. 이 의원은 "한 위원장과 의기투합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는데요. 이 의원의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2> 한동훈 위원장, 지난주 전국을 돌며 정치 데뷔전을 치렀죠. '텃밭'인 TK뿐 아니라 광주·수도권 등을 돌며 외연 확장을 시도했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의 첫주 행보,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질문 3>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합니다. 이번 주 '쌍특검법' 대처와 여권 내 비윤계와의 통합, 그리고 조만간 공개될 공관위원 인선과 인재 영입의 면면인데요. 한 위원장의 '진짜 정치력'이 어떤 방식으로 발휘될까요?
<질문 4> 흉기 피습으로 엿새째 입원 중인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당무 복귀 시점이 관심입니다. 현재 간단한 식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민주당은 현재로선 언제 당무에 복귀할 수 있을지 미정이라는 입장인데, 조기 복귀가 가능할까?
<질문 5> 민주당은 당무를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총선이 이제 90여 일 다가온 상황에서 이 대표의 복귀가 늦어진다면 병원에서 당무를 보는 '병상 정치'가 이뤄질 거라 보시나요?
<질문 6> 이낙연 전 대표, 오늘 광주 5·18 민주묘역을 했습니다. 그간 이 대표의 피습 사건 파장을 고려해 속도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왔는데, 창당 행보 재개하는 걸로 봐야 할까요?
<질문 6-1> 어제 DJ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문 전 대통령이 야권 통합을 당부한 것을 두고 이낙연 신당을 겨냥한 거란 해석도 있는데요. 이 전 대표의 신당 행보에 변수가 되진 않을 거라 보세요?
<질문 7>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쌍특검법'이 국회로 돌아오면서 여야가 대치 중입니다. 국민의힘은 조기에 재표결을 통해 법안을 폐기하겠다는 구상이지만, 민주당은 권한쟁의심판 카드로 표결 시점을 늦춰 여당 이탈표를 노린다는 전략인데요. 관건은 9일 본회의에 재표결을 할 수 있을지 여부 아니겠습니까?
<질문 8>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를 공식 보좌하는 제2부속실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원한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대통령 공약 2년 만에 입장을 선회한 건데요. 제2부속실을 통해 특검 찬성 여론을 약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