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리네민박’ 25억집 제주 그 동네…단독주택 제일 많이 팔렸다 [부동산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한 해 동안 단독주택이 가장 많이 거래된 지역은 제주시 애월읍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해 애월읍의 단독주택 거래건수는 162건으로 읍면동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애월읍에 이어 지난해 단독주택 거래량이 두 번째로 많았던 지역 또한 제주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컨하우스 수요·아파트 공급 少 영향 분석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최근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한 해 동안 단독주택이 가장 많이 거래된 지역은 제주시 애월읍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 공급이 많지 않은 지역인 데다 외지인의 세컨하우스 수요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7일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해 애월읍의 단독주택 거래건수는 162건으로 읍면동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연도별 거래량 추이를 보면 2020년 255건에서 2021년 396건으로 급증했다가 2022년 244건, 지난해 160건대로 감소세지만 2년 연속 전국 거래량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애월읍의 지난해 거래 중 가장 높은 가격은 17억원이었다. 하귀2리에 위치한 대지면적 621㎡(188평), 연면적 432㎡(131평) 규모 단독주택으로 애월해안로에 위치해 있다. 애월읍에선 지난달에도 9건이 거래되는 등 단독주택 거래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애월읍은 지난 2013년 가수 이효리·이상순 부부가 단독주택을 지어 신혼살림을 차린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해당 주택은 지난 2017년~2018년 JTBC 예능 프로그램 ‘효리네 민박’ 촬영 후 JTBC가 주택을 매입해 소유하고 있다가, 지난 2021년 주택과 이효리·이상순 부부가 보유한 주택 인근 토지를 총 25억원에 매각한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이렇듯 애월읍의 단독주택 거래가 잇따르는 양상에 대해 고준석 연세대 상남경영원 주임교수는 “위치 자체가 해안가이기 때문에 세컨하우스를 위한 거래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재국 한국금융연수원 겸임교수는 “제주도 특성상 아파트 공급이 많지 않아 주거 선호도가 단독주택이 더 높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외지인이 제주에 생활터전을 잡는 경우가 꽤 있어 그런 부분이 반영됐을 것”이라고 했다.
애월읍에 이어 지난해 단독주택 거래량이 두 번째로 많았던 지역 또한 제주였다. 제주시 조천읍으로 함덕해수욕장, 신흥해수욕장 등이 위치한 해안가 지역이다. 이 밖에 ▷전남 목포시 산정동 119건 ▷경남 거창군 거창읍 116건 ▷대구 서구 비산동 114건 ▷경기 양평군 용문면 89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런 가운데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4분기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9월 3790건→10월 4135건→11월 4367건으로 늘었다. 지난해 1월 거래량이 2806건이었던과 비교하면 1500건 넘게 증가했다.
hwshi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원영 20대 팬, 코인으로 3800억 벌었다" 세계 4위 한국인 투자자 정체는?
- “이강인 보이콧 근황, 전석 매진?”…붉은악마 등에 업고 6만석 완판
- 김민재 '한소희 닮은꼴' 아내 최유라 공개…"올해 배우 복귀"
- '유퀴즈'공효진 엄마, 사위 케빈오 열살 연하에 "미쳤냐. 너"
- "꿇어. 이 X 잘라" 유명 변호사, 강남 클럽서 갑질 논란
- 임현식 "농약 뿌리다 많이 들이마셔 죽을 뻔"
- 중국 누리꾼, 尹·박정희 얼굴로 ‘파묘 조롱…“모욕·굴욕적 행위”
- '관리의 여왕' 이영애, 가장 먹고 싶은 음식은?
- “현주엽, 먹방 찍느라 훈련불참” 학부모 민원…교육청 “휘문고 자체조사중”
- 김창완, 23년만 라디오 하차…마지막 기타 연주 후 ‘오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