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만 하다 ㄱㄴㄷ 배우니 행복”…영국 10대는 한국어 열공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국 내 10대들 사이에서 한국어가 각광을 받는 '이상 현상'에 대해 영국 정부와 옥스포드대가 공동 연구에 나섰다.
영국 정부는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나타난 긍정적인 효과에 특히 관심을 보였다.
특히 한국어 학습이 학생들에게 주는 효과에도 영국 정부는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조 교수는 "영국 교육부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온다는 점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학생·학교 자발적 수업요청 늘어나
英정부 한국어 교육효과 연구 나서
“학생 정서에 도움…세계와 소통도”
7일(현지시간) 조지은 옥스퍼드대 교수는 영국 교육부와 함께 한국어 학습과 관련한 연구를 오는 7월까지 진행하고 정책 보고서를 발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가 연구를 진행하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최근 영국 청소년들의 외국어 학습 의욕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어에 대한 인기는 올라가고 있는 데 대한 의문이 있다.
주영한국교육원에 따르면 한국어 수업을 희망하는 학교는 지난 2012년 3곳에서 2021년 45곳, 지난해에는 70곳으로 늘었다. 주영한국교육원은 학교의 요청이 있으면 업무협약을 맺고 강사와 교재를 지원한다.
조 교수는 “영국 교육부는 중등졸업시험(GCSE) 과목에도 없고 정부가 투자도 안 하는 한국어를 배우는 자국 학생들이 늘어나는 이유를 궁금해한다”고 밝혔다. 미국과 달리 영국은 교민 자녀의 수도 적다.
조 교수에 따르면 게다가 최근 한국어의 인기는 케이팝 등의 영향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다. 영국 학생들은 한국어 학습을 지속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한국어 학습이 학생들에게 주는 효과에도 영국 정부는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조 교수는 “영국 교육부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온다는 점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방과 후 수업으로 한국어 클래스를 개설한 학교 5곳의 교장을 인터뷰했는데, 이들도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교수는 “한국어를 배우며 소속감을 느끼는 것 같다거나, 동네를 한 번도 벗어나 보지 못한 학생이 한국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한다는 분석이 있었고 전교생에게 가르치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 보고서를 미국과 영연방 국가들에 공유하고, 이를 통해 ‘GCSE에 한국어 정규 과목 편입’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주영한국교육원은 한국어 교육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부터 센트럴 렝카셔대에서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을 시범 운영 중이다.
올해에는 옥스퍼드대에 한국어 교원 양성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국제 영어교사 양성 과정(테솔)처럼 학위 과정으로 발전시키는 방안도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천하장사 출신 씨름선수 황대웅 사망…재활병원서 추락 - 매일경제
- 관가를 지배한 ‘이 대학’ 도련님들…나라 망쳐놓고도 당당했다 [Books] - 매일경제
- 정류장에 버스가 500대, 퇴근길 ‘생지옥’…당황한 오세훈 “대책 마련” - 매일경제
- ‘성착취 억만장자’ 엡스타인 섬 18세때 방문한 톱 모델…2년 뒤 결국 - 매일경제
- “재건축 할까 말까 골머리”…잠실진주·대조1구역 분담금에 ‘멘붕’ - 매일경제
- “2024년은 최악의 해” 노스트라다무스 예언…연초부터 적중했다고? - 매일경제
- 로켓에 연료 대신 물 넣었다고?...중국이 중국했네 - 매일경제
- “삼성·소니 큰 거 온다?”…CES 전시장 검은천으로 몽땅 덮은 이유는 [CES 2024] - 매일경제
- 전철 승강장서 모르는 여성 떨어뜨려…30대男 잡고보니, 황당 이유 - 매일경제
- ‘이재성 골·이강인 억울한 퇴장’ 클린스만호, 이라크에 1-0 승리…6G 연속 클린시트 승리 [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