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의 이치와 원리로 세계경제를 꿰뚫다
저자에게 듣는 경제와 책 ㅣ 미래학자의 세계경제 시나리오 2024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1만4800원
▶이코노미 인사이트 구독하기http://www.economyinsight.co.kr/com/com-spk4.html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한 시대, 2024년 경제를 전망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인지 2024년 경제 전망도 수시로 바뀐다. 이런 때일수록 단편적인 정보나 사건에 휘둘리지 않고 경제의 이치와 원칙을 근간으로 삼아야 한다. 필자가 중장기 경제 패턴 분석에 힘을 쏟는 이유다.
<미래학자의 세계경제 시나리오 2024>에서는 미국 경제의 흐름을 중장기적 패턴으로 해석하고, 2024년을 결정짓는 핵심 신호와 보조 신호를 파헤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주식과 채권 시장에서의 거시적 시나리오, 혼란스러운 투자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는 아시아 경제의 거대한 플레이어인 중국의 경제 상황을 꼼꼼히 분석하고, 한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예측도 담담하게 제시했다.
미국 경제 불황의 그림자
2024년 미국 경제의 중장기 패턴이 속삭이는 것은 경제적 폭풍의 전조, ‘경기침체’의 그림자다. 이는 단순히 미국 문제에 그치지 않고, 전세계 경제에 위기의 신호탄을 쏘아 올릴 전망이다. 미국에서 경기침체의 불길이 일어나면 그 여파는 급속도로 한국, 중국,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로 번져나갈 것이다. 이는 소비 감소로 이어지고, 글로벌 원자재·농산물·소비재 가격의 급락을 불러오고, 기업의 매출·순이익·임금·생산량의 추락을 야기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기업들의 파산과 실업률 증가는 불가피하고 미국 중소형 은행의 추가 파산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대형 은행과 투자은행에도 엄청난 부담을 주고, 일부 국가에서는 금융공황이 발생할 수 있다.
2024년 경제·금융·투자 시장에 대한 예측과 판단에서 현혹돼서는 안 될 정보의 소음이 넘쳐날 것이다. 가장 큰 소음은 고용·소비 지표다. 역사적으로 경제 중장기 패턴을 살펴보면 경기 침체나 불황 직전에 ‘완전고용’ 현상이 자주 나타났다. 속지 마라. 실업률은 경기침체에 진입한 뒤에야 상승한다. 또한 취업자 수는 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경향이 있어 신뢰할 만한 신호로 활용하기 어렵다. 고용시장이 경기침체 직전까지 좋은 성과를 보이면 소비지표도 경기침체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극적으로 악화하지 않는다.
2024년은 미국 대통령선거의 해이기도 하다. 이는 경제에 많은 자금이 유입되는 현상을 가져옴에 따라 경기침체 없이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는 목소리가 강해질 수 있다. 이런 소리에도 현혹되지 마라. 중장기 패턴을 살펴보면 대선 이슈가 경기침체의 추세를 꺾지 못했다. 심지어 경기침체가 대선 전에 발생한다면 도널프 트럼프의 재선이라는 미래를 준비해야 할 수도 있다. 이처럼 2024년은 왜곡과 착시로 판단이 흐려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해다. 정보를 분석할 때는 이런 요소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한국 부동산시장의 전망은?
2024년 한국 부동산시장의 전망은 두 가지 극적인 시나리오로 나뉜다. 만약 경기 침체나 불황이 닥친다면 한국 부동산시장은 또다시 하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반면 2024년 미국 경제가 침체를 면한다면 한국 부동산시장은 약간의 반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침체가 끝난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한국 부동산시장의 장기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글로벌 통화 정책 트렌드, 인구변화, 경제성장률을 들 수 있다.
앞으로 한국 경제가 장기적인 저성장 국면에 빠지기 전까지는 부동산 총지수가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심지어 ‘제4의 폭등기’도 도래할 수 있다. 그러나 인구변화와 점점 약해지는 경제성장률이라는 중대한 요인이 작용하면서, 제4차 폭등기의 수혜 지역은 제3차 폭등기 수혜 지역보다 훨씬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제3차 폭등기 동안 가격이 급등했던 지역 중 일부는 더 이상 가격 상승을 보이지 않거나, 물가상승률을 밑도는 수준의 상승에 그쳐 투자 매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2024년 경제 전쟁터에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한 전략가들이여, 귀 기울여라! 기업 전략을 짜는 전략가부터 주식과 채권 시장에서 승리를 꿈꾸는 투자자, 부동산시장의 기회를 엿보는 사냥꾼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당신의 필수 무기가 될 것이다. 패턴을 꿰뚫는 통찰력, 신호와 소음을 가려내는 지혜가 여러분을 승리로 이끌 것이다. 이 책은 불확실한 2024년의 경제 미로에서 당신을 안내하는 나침반, 승리의 조타수가 될 것이다.
최윤식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장 cysinsight@gmail.com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윤석열·한동훈 체제가 증오·적대로 가득찬 이유
- 문 전 대통령 “김대중 유언은 야권통합”…신당에 부정적 뜻
- 북한, 연이틀 해안포 발사…연평도 근처 바다에 60여발
- 한동훈, 이상민에 입당 제안…“이견 있어도 한 가지 같다면”
- “문 전 대통령, 서점 하실 때 아니다…정권 내주고 평가·성찰 없어”
- 고양·양주 다방업주 살해범 “술 마시면 강해 보이고 싶었다”
- 현대 추상미술의 길 뚫어낸 ‘영원한 젊은이’ 박서보
- 지구 멸망까지 7개월, 어떻게 살까 [OTT 충전소]
- 일 노토 강진 사망자 100명 넘어…211명 ‘연락 두절’
- [논썰] 윤 대통령의 ‘셀프 호통’…“죄 졌으니까 특검을 거부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