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올해도 어렵다…수익 제고, 신사업으로 극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요 철강기업 수장들은 건설 경기 둔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올해도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익성 위주의 사업 전략과 미래 사업 투자에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서 사장은 "올해도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수익성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전략 수립과 실행으로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확충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를 만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수익성 정상화 선언…비조선향 제품개발 박차
동국제강그룹, 사업경쟁력 강화와 CVC사업 본격화 예상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주요 철강기업 수장들은 건설 경기 둔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올해도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익성 위주의 사업 전략과 미래 사업 투자에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기업들은 저탄소제품 공급 체제 구축 및 미래형 포트폴리오 전환 필요성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기업의 상황에 맞춰 맞춤형 전략을 가동한다는 구상을 중점 추진 사항으로 내세웠다.
포스코, 철강 포트폴리오 전환과 신사업 강화 추진
주력 사업인 철강 부문은 수소환원제철을 담당하는 'HyREX(하이렉스)' 시험 플랜트 구축과 전기로 신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저탄소 철강제품 라인인 '그리닛 스틸' 제품 위주로 포트폴리오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으로 읽힌다.
또 배터리 소재 사업을 그룹의 새먹거리로 육성하는 방안도 본격화한다. 포스코그룹은 향후 3년간 그룹 전체 투자액의 46%를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 투자해 2026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다.
양·음극재 사업을 담당하는 포스코퓨처엠은 오는 2030년까지 매출액 43조원, 영업이익 3조4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생산능력을 2030년까지 양극재 100만톤, 음극재 37만톤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수익성 정상화 선언…비조선향 제품개발 박차
서 사장은 "올해도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수익성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전략 수립과 실행으로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확충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를 만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신규 수요발굴 및 제품개발을 추진에도 박차를 가한다. 3세대 강판생산 설비 구축을 통한 자동차 전동화 트렌드에 대응하고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글로벌 건설기계용 수요 확보 등 비조선향 후판 프로젝트 수주 활동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자회사 '현대스틸파이프'를 신설해 강관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자동차 및 조선향 신제품 개발을 위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대상 고성형 초고장력 강판 개발, 액화 이산화탄소 이송 저장탱크 후판 개발 등을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동국제강, 사업 경쟁력 강화와 CVC 사업 본격화
장세욱 동국홀딩스 부회장은 새해 첫 일정으로 동국제강 인천공장을 찾아 직접 고용한 사내 하도급 근로자의 회사 적응을 챙겼다. 그는 "직영으로 전환한 직원들이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삼영 동국제강 부사장은 서울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을 통 "올해는 '변화 주도성', '협업과 합심', '경영 내실화'를 3대 경영 지침으로 삼아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며 "성장을 위해 모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지주사 체제 전환이 마무리된 만큼 동국제강그룹은 올해 자본금 100억원 규모로 기업형벤처케피탈(CVC)을 설립하거나 인수를 통해 소부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CVC 주요 주주에는 장세주 회장의 장남인 장선익 전무가 오를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oj100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