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법, 울산 부유식해상풍력에 날개 다나[신년기획②]
부유식 해상풍력 재조명…김두겸, 벤치마킹 나서
해상풍력 특별법 국회 잠자는 중…대책마련 필요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를 기업이나 시민 등 수요자에게 직접 공급하면 어떻게 될까. 한전을 거치지 않게 되니, 가격은 당연히 저렴해진다. 기업 측면에서도 저렴한 전기요금이 적용되는 지역을 택할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지난해 국회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한동안 주춤했던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구축사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울산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에 선정되면 부유식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지역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김두겸 울산시장도 부유식 해상풍력에 대한 입장을 180도 바꿨다. 취임 직후 '시기상조' 라는 이유로 부정적 태도를 보여왔지만, 이제는 글로벌 부유식해상풍력 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울산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점 '총력'
특별법은 ▲지역별 전력자립률 향상 지원을 위한 분산에너지 보급 확대 지역(특구) ▲특화지역 내에서 분산에너지사업자는 직접 전기사용자에게 전기공급 가능 ▲전력 부족 또는 남는 경우 전력시장 및 전기판매사업자와의 거래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쉽게 말하면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생산된 전기를 지역 내에서 거래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남는 전력은 전기판매업자(한전)에 판매도 가능하다. 특히 울산에 이를 적용하면 다른 지역 대비 저렴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다. 울산에는 원자력 발전소 뿐만 아니라 가스발전 등 전기 생산량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부유식 해상풍력까지 더해지면 울산은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이에 울산시는 전기 공급 특례가 주어지는 '분산에너지특화지역'에 지정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먼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처음으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다시 속도낸다
이곳에서 김두겸 시장은 오션윈즈(OceanWinds)와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 오션윈즈는 전 세계적으로 4GW 규모의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 중인 세계적 해상풍력에너지 전문 회사다. 윈드플로트 아틀란틱 해상풍력단지 역시 오션윈즈의 사업이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복잡한 인허가 절차 남아…특별법은 국회 계류 중
해상풍력 특별법은 국가주도의 계획입지와 인허가 절차 통과 등을 담고 있다. 해상풍력 단지 개발의 난제인 주민수용성과, 군 작전성 평가, 환경평가 등을 빠르게 처리하는 법적 근거가 될 수 있다. 때문에 해상풍력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사업 추진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게 협회 입장입니다.
협회 관계자는 "2022년 이전까지 국내 해상풍력 누적 설치 용량은 124.5MW로 전체 신재생 에너지 설치량 26.9GW의 0.4%에 불과한 초라한 성적"이라며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관한 관심과 시도가 높은 만큼 조속히 특별법을 통과시켜 사업 추진이 원할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여야 합의 불발로 특별법이 여전히 국회 계류 중이고, 기존의 해상풍력 사업자에게는 법안이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arks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