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는줄” 하늘 날다 갑자기 구멍 ‘뻥’ 보잉 737맥스…공포 속 ‘비상착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보잉 737맥스 여객기가 압력 문제로 이륙 직후 비상 착륙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승객들은 공중에서 동체 옆면에 큰 구멍이 뚫렸다며 "죽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6일(현지시간) AP·AFP·로이터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 CNN방송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쯤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을 이륙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맥스 9 여객기가 이륙 직후 회항해 비상 착륙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보잉 737맥스 여객기가 압력 문제로 이륙 직후 비상 착륙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승객들은 공중에서 동체 옆면에 큰 구멍이 뚫렸다며 “죽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6일(현지시간) AP·AFP·로이터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 CNN방송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쯤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을 이륙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맥스 9 여객기가 이륙 직후 회항해 비상 착륙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해당 여객기의 “승무원들이 압력 문제를 보고한 뒤 안전하게 회항했다”고 밝혔다.
알래스카 항공도 성명을 내고 승객 171명과 승무원 6명 등 모두 177명을 태우고 있던 이 항공기가 포틀랜드 공항에 “안전하게 착륙했다”고 말했다. 이 여객기는 공중에서 동체 측면 일부가 뜯겨 나가면서 큰 구멍이 뚫린 채로 돌아왔다.
승객 카일 린커는 “정말 갑작스러웠다. (비행) 고도에 도달하자마자 창문과 벽체가 터져나갔다”고 CNN에 말했다.
또 다른 승객 비 응우옌(22)은 “잠이 들었다가 큰 소리에 잠이 깨 눈을 떠보니 눈앞에 산소마스크가 보였다. 왼쪽을 보니 비행기 옆면 벽이 사라진 상태였다”면서 “가장 먼저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돌아봤다.
그의 친구인 엘리자베스 르(20)도 “아주 크게 펑 하는 소리가 났다”며 고개를 들어보니 2∼3열 떨어진 비행기 벽체에 뚫린 구멍이 보였다고 했다. 다행히 구멍 바로 옆의 창가 좌석은 비어있었으나 가운데와 통로 쪽 좌석에 10대 소년과 어머니가 앉아있었다.
동체에 구멍이 뚫리는 바람에 소년의 셔츠가 비행기 밖으로 날아갔으며, 승무원들이 곧 이들 모자를 반대편의 다른 좌석으로 안내했다고 승객들은 전했다.
착륙 직후 구급대원들이 기내로 들어와 부상자를 파악했는데 구멍 바로 뒷줄에 앉았던 남성이 발을 다친 것으로 전해졌다. 승무원노조 알래스카항공 지부는 승무원 한 명도 경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항공편 정보 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FlightAware)에 따르면 이 여객기는 5일 오후 5시 7분에 포틀랜드 공항에서 온타리오 국제공항을 향해 출발해 6분 뒤 다시 포틀랜드 공항으로 기수를 돌려 5시 27분 착륙했다.
회항 전 고도 1만6000피트(4876m)까지 상승했고, 최고 시속은 440마일(708㎞)로 기록돼있다. 이 항공기는 지난해 11월 출고돼 인증을 받았으며 같은 달 11일 상업 운항을 시작해 145차례 비행을 했다. 알래스카항공과 FAA,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항공사 측은 자사 보유 항공기 가운데 이번 사고기와 같은 737맥스 기종 65대의 운항을 일시 중단하고 전수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737맥스는 2018년과 2019년 두 차례의 추락 사고로 모두 346명이 사망한 뒤 전 세계에서 20개월간 비행이 중단된 기종이다. FAA는 2019년 3월 해당 기종의 운항을 전면 금지했다가 2020년 11월 이를 해제했다.
곽선미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벤츠, 8년만에 수입차 판매 2위로…1위는?
- 이재명 습격범 당적 공개 안되나…경찰 정당법 근거로 ‘공개 불가’ 기운 듯
- “용서를 돈으로 사나?”…검사들도 화나게 한 ‘기습 공탁’
- 北 이틀째 연속 포사격…우리 軍 이번엔 즉각 대응사격 왜 안했을까
- 유엔 표식 달린 가방 열었더니…이스라엘군 “하마스 전투장비 담겨”
- 이낙연 이번 주 탈당 선언…“정치 잘못 알면서 행동 않는 건 악의 편에 서는 것”
- 천하장사 2차례 따낸 전 씨름선수, 재활병원 옥상서 추락해 사망
- 조디 포스터 “Z세대와 함께 일하는 것 정말 짜증나지만…”
- “‘김건희 특검’은 아내를 버릴 수 없어 그런 것이라고 하지만…” 쌍특검 거부 맹비난한 이
- 가장 비싼 오피스텔 1위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얼마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