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 '예신' 다이어트, 목표 체중까지 감량하는 방법
인생의 중요한 순간인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많은 예비신부들이 결혼 전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3개월, 6개월과 같은 짧은 기간에 10kg 넘게 감량하는 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있는데요. 다이어트의 기본은 '장기간 꾸준히 하는 것'이라는 걸 잘 알고 있지만, 결혼식이 당장 3~6개월 뒤인데, 6개월~1년의 감량 계획을 세우기는 무리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는 예비신부 분들을 위해, 단기간 다이어트 시 최대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 2가지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체중 감량 계획과 더불어, 웨딩드레스를 잘 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도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음식 섭취량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쫄쫄 굶는 '초절식'은 금물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있지만, 다이어트의 측면에도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계란 1~2개만 먹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 우리 몸은 섭취 에너지가 적어져 비상사태를 선포합니다.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몸에 음식을 집어넣으라는 명령을 내리죠. 그래서 절식 다이어트는 하루 이틀은 어떻게 버틸 수 있지만, 갈수록 의지력이 바닥나고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솟구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식욕이 폭발해 폭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절식 다이어트 이후 요요현상을 겪어 다이어트 한의원 등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은 이유입니다. 다이어트와 요요현상이 반복되면 점점 살이 안 빠지는 체질로 바뀌기 때문에 살은 한 번에 빼야 합니다.
따라서, 결혼 전 단기간에 살을 빼더라도 신체활동을 유지할만한 최소한의 식사는 필요합니다. 이때 최소한의 식사량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정확히 '얼마나 먹어야 한다'고 말하긴 어려운데요. 처음에는 식사량의 80~90% 정도만 먹은 다음, 조금씩 줄여가는 단계적인 방법을 추천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식단을 할 때 가장 참기 힘든 것이 '배고픔'인데요. 이 배고픔을 줄이기 위해 포만감을 지키며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식단을 추천하자면 '당질제한식'이 있습니다. 쌀밥의 섭취를 줄이고 참기름, 들기름을 듬뿍 넣어 버무린 나물의 섭취를 늘려주는 식입니다. 식사를 할 때 이처럼 작은 변화를 주어도 다이어트의 난이도가 확 낮아집니다. 우리 신체도 버틸 수 있는 상태가 되죠.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결혼 전 다이어트 시 절식 다이어트는 삼가고 포만감을 지키는 다이어트 방법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식욕을 참는 것이 힘들다면 외부의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데요. 몸에 맞는 맞춤처방을 통해 식욕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난이도를 낮추는 방법인 셈이죠.
한편, 다이어트 한약의 경우 개인에 따라 가슴 두근거림, 입마름, 손 떨림 등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방받을 때 '맞춤처방을 하는 곳인지', '다이어트 한약의 단계가 다양해 세세한 처방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하길 권장합니다.
두 번째로, 전체적인 체중 감량을 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드레스를 입었을 때 보이는 군살들을 집중적으로 감량하길 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실망스러울 수 있지만, 특정 부위만 빼는 다이어트 방법은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다이어트하면 얼굴 살부터 빠지던데요?'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할 때 부위별 감량 속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날 수 있지만, 한 부위만 집중해서 빼는 다이어트는 없습니다.
그래서 팔뚝살, 허벅지살 같이 특정 부위만 빼고 싶은 분들은 시술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한의원을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다이어트 약침을 받으며 다이어트를 하면 해당 부위의 체지방 분해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약침의 경우 주 1번을 기준으로, 보통 3~5회 맞으면 효과가 나타나곤 합니다.
체중감량과 동시에 시술로 군살까지 관리하길 원한다면, 초반에는 전체적인 체중을 줄이는 목표를 세우고, 감량 막바지에 다이어트 약침 등으로 군살을 관리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여 결혼 전,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한의사)
고창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무리 다이어트해도 살이 안 빠진다면?…비만 아닌 ‘이 병’ 의심
- 아침·점심·저녁, 시간대별 좋은 운동 추천…‘이런 사람’은 피해야
- 같은 시간 운동 효과 배로 높이는…간단한 방법 4
-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출산 후 다이어트 방법
- 뺀 살이 그대로 다시 찌는 ‘요요’…다이어트 잘못하다 1~2년 만에 ○○년 늙는다
- ‘A부터 K까지’ 비타민 종류별 효능과 복용법 총정리 ②수용성 비타민
- 간 망치는 음주습관? 자주 조금씩 vs 한 번에 많이
- 질염과 가려움을 유발하는 소음순 비대증, 소음순 성형으로 개선 가능
- 황반변성에 좋은 운동습관 7
- 혈당·콜레스테롤 고민, '이것' 꾸준히 먹으면 도움돼 [황수경의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