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北 해안포 사격 등 연쇄 도발···실질적인 즉각 대응 능력 키워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5일 서북도서 지역에서 해안포 사격 도발을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5일 오전 9시께부터 11시께까지 서해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서북도서에 배치된 우리 해병대는 북한의 도발 직후 대응 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우리가 북한의 위협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압도적 군사력 확보와 실전 연습 반복, 군 기강 확립 등으로 도발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5일 서북도서 지역에서 해안포 사격 도발을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5일 오전 9시께부터 11시께까지 서해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쏜 포탄은 대부분 해안포에서 발사됐으며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떨어졌다. 해상 완충구역의 포 사격은 9·19 군사합의 위반이다. 서북도서에 배치된 우리 해병대는 북한의 도발 직후 대응 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이 와중에 러시아가 북한산 미사일을 우크라이나 공격에 동원한 사실이 확인됐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3일 “러시아가 지난해 12월 30일 북한제 탄도미사일을 최소 한 발 우크라이나에 발사했으며 올 1월 2일에도 야간 공습 등에 여러 발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부터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무기 제공 정황이 알려졌지만 북한산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공격에 실제 투입된 사실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북한 탄도미사일은 이슬람 무장 단체 하마스, 예멘 후티 반군 등도 사용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의 중·단거리 탄도미사일은 실전에 투입돼 ‘테스트’를 거침으로써 우리 안보에 큰 위협으로 등장했다. 실제 공격 데이터가 쌓이면 요격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잖아도 문재인 정부가 대북 유화 정책을 편 5년 동안 김정은 정권은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면서 잇단 도발을 했다. 미국외교협회가 4일 북한의 핵·미사일 추가 개발을 올해 미국의 최대 위협 중 하나로 꼽은 이유다. 북한은 최근 “무력 충돌” “대사변 준비” 등 도발 위협 발언과 막말을 쏟아내며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비무장지대(DMZ) 내 경의선 육로 등에 지뢰를 다량 매설 중인 모습도 포착됐다. 우리가 북한의 위협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압도적 군사력 확보와 실전 연습 반복, 군 기강 확립 등으로 도발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국회도 무한 정쟁에서 벗어나 북한의 도발을 원천 봉쇄할 수 있도록 압도적 대응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광객, 당신들은 테러리스트' 돈 내고 들어오라는 이 도시
- 왜 기를 쓰고 타지마할에 가는지 가봐야 안다…모두의 '버킷 리스트' 타지마할 [연승기자의 인도
- '태국·대만에서 놀며 돈 벌기'… 트리플, 당근과 '휴양알바' 이벤트
- 알고 지내던 여성들 나체 사진 제작한 '지인 능욕' 남성 결국 무죄?
- '스테디셀러 과자' 4700여개 식약처 회수 조치
- 故 이선균 협박女 '부자 아버지' 돈 얼마나 많기에…변호인 선임하며 '옥중 고소전' 들어가
- '한국 가자마자 치킨 먹을 거에요' 난리치던 외국인들 그렇게 많더니 결국…
- 중국 대표 밀크티 헤이티 한국 진출…압구정에 첫 매장 연다
- “신현준 때문에 10년째 씹어” 김수미 ‘금연껌’ 효과 어느 정도길래 [약 읽어주는 안경진 기
- 한강변 50층…자양4동 빌라촌 재개발 밑그림 나왔다[집슐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