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이낙연, 9일 조우 가능성‥이준석 "느슨한 연대 가능‥탈당 지향점 녹아있었으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칭 '개혁신당' 창당을 선언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 창당을 시사하고 있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다음 주 한자리에서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9일 국회에서 열리는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의 출판기념회에, 이준석 전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참석하는 가운데, 초청을 받은 이낙연 전 대표도 참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칭 '개혁신당' 창당을 선언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 창당을 시사하고 있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다음 주 한자리에서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9일 국회에서 열리는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의 출판기념회에, 이준석 전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참석하는 가운데, 초청을 받은 이낙연 전 대표도 참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이낙연 전 대표와의 총선 연대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오늘 CBS 노컷뉴스 유튜브 방송에서 "이 전 총리가 고정관념을 깰 정도의 파격을 할 수 있는 분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그걸 할 수 있다면 꽤 시너지가 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협력에 대해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있다"며 "공천 과정에서 교류가 있을 수도 있다, 단계가 여러 가지 있고, 느슨한 연대로 선거를 치르는 것도 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신당을 할 때 한 당을 만들어 각자의 비례대표가 명부가 혼입되면 양 세력간 다툼이 생기지만, 지역구는 정당을 합쳐서 출마한다든지, 기호 하나로 출마한다든지 이런 게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아직은 하겠다는 것마저도 구성원들 사이에서 확답이 나오지 않은 상태"라며, 이낙연 전 대표와는 "신년 인사 정도 나눴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또 "이낙연 전 대표가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 때문에 예상했던 일정보다 조금 늦게 움직일 것 같다"며 "제3지대가 구축된다면 국민이 관심을 가질 것이고, 그게 아니라 이름 좀 알려졌다는 사람들끼리 야합하는 모습을 보이면 좀 곤란하지 않을까"라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낙연 전 총리를 향해 "적어도 만약 탈당한다면 탈당선언문 등에 지향점이 잘 녹아 있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저는 국민의힘에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정치적 자산을 내려놓고 나오겠다고 이야기했는데, 총리님은 저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정치적 자산을 민주당에 갖고 계시다"며 "이 총리님이 비슷한 방향성과 그런 결단을 해 주신다면 아마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낙연 총리가 품고 있는 유산이 얼마나 많냐"며 "문재인 정부 첫 총리 이미지도 있고, 과거 김대중 대통령과 의리를 지키기 위해 열린우리당을 안 갔던, 이걸 다 내려놓고 백지에서 시작할 수 있는지가 지금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지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민형 기자(peanut@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news/2024/politics/article/6559786_36431.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북, 서해 접경서 200여 발 포격‥군, 대응 사격
- [단독] 고용노동부, '직원 강제 춤 연습' 이랜드리테일도 근로감독 시작
- 한국인 관광객, 괌에서 총 맞아 사망‥괌 정부 "초유사건에 애도"
- "거대 야당, 이재명 살리기 올인"‥습격범 '변명문' 내용 드러났다
- "거부권은 방탄권이 아니다" "尹의 공정과 상식 무너져‥심판 두렵다"
- "서울 이송 특혜시비? 유치해" 다른 목소리 낸 홍준표
- "와‥살다살다 이런 건 처음 보네!" 서울 옥상에 '푸드덕' 공작새가?
- "전두환 씨 말고 '전 대통령'"‥KBS 일방 지침에 '술렁'
- "허위보도 기자 고소" 하루 만에‥TV조선 '이선균 유서' 기사 삭제
- 민주당 '청부 민원 의혹' 류희림 방심위원장 검찰 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