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 마이크로 자기센서 엔코더 모듈로 시장 공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 제어 부품 전문업체 광우가 마이크로 자기센서를 장착한 엔코더 모듈 등으로 국내외 시장 개척에 나섰다.
광우(대표 서상홍)는 마이크로 자기센서 엔코더 모듈을 국산화해 초정밀 가공이 요구되는 로봇, 국방, 의료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시장을 개척하겠다고 7일 밝혔다.
광우는 속도 및 위치 검출 센서인 엔코더 기술을 보유한 자동 제어 전문 기업으로 광학소자, 자기센서, 유도기 전력 등 다양한 형태의 센싱 검출 기술력을 보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동 제어 부품 전문업체 광우가 마이크로 자기센서를 장착한 엔코더 모듈 등으로 국내외 시장 개척에 나섰다.
광우(대표 서상홍)는 마이크로 자기센서 엔코더 모듈을 국산화해 초정밀 가공이 요구되는 로봇, 국방, 의료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시장을 개척하겠다고 7일 밝혔다.
광우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IGIST)과 협력해 국산 마이크로 자기센서를 장착한 엔코더 모듈을 개발했다. 2022년 하반기에 이 모듈은 성능평가를 통과하면서 마이크로 자기저항 센서 및 응용제품 국산화에 성공했다.
광우는 속도 및 위치 검출 센서인 엔코더 기술을 보유한 자동 제어 전문 기업으로 광학소자, 자기센서, 유도기 전력 등 다양한 형태의 센싱 검출 기술력을 보유했다. 공작기계, 엘리베이터, 서비스로봇, 해양위성안테나 등 민수 시장 뿐만 아니라 지상무기체계 K55A1, K105자주포, 다연장로켓 천무발사대 등 화력체계와 폭발물탐지 및 지뢰제거로봇 등 무인화체계 방산 시장에서도 정밀제어 핵심부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주력 제품인 엔코더가 안정성을 유지하며 민수 및 방산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됐다. 하반기에는 지하철 스크린도어 장애물센서 국산화 대체사업을 확대하고 리졸버를 국산화해 수출용 유기압(ISU) 현수장치에 공급했다.
레이저스캔센서도 개발하고 있다. 이 센서는 방출된 레이저빔을 이미지센서로 송신한 후 영상데이터 및 내부 알고리즘을 통해 시간에 따른 거리값 및 진폭값을 생성하는 플래시 이미지 촬영방식이다. 4면 미러를 회전시켜 스캔하는 방식과 차별화된 설계방식으로 진동, 충격, 외부소음에 강하고 SW로 감지폭을 조정하므로 선로가 좁은 역사, 스크린도어 설치역사 등에 적용 시 큰 장점이 있다. 외산이 독점하고 있는 시장에 국산 제품으로 철도운영기관 애로사항 해소, 안정적인 부품수급 및 외화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서상홍 대표는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시장에 주목하고 회로, 모터, 소프트웨어, 통신, IoT 등 기반기술 확보를 통한 핵심개발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시장 지향 기술 대응력을 강화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ES 2024]AI 메가트렌드 선언...지금은 AX 시대
- [CES 2024]글로벌 전자 업계, 혁신 기술 발판 신시장 창출 나선다
- 2024년 전자신문 오피니언 지면 새단장 합니다
- DX시대, 선박도 해킹 예외 아니다…1600여곳 사이버위협 노출
- 세계 1위 반도체 장비 어플라이드, 오산에 R&D센터 만든다
- [사설] 'AX' 한국이 주도하자
- '수입차 왕의 귀환'…벤츠 11세대 E클래스, 19일 韓 상륙
- [ET단상]국내 반도체 공급망 생태계 구축 시급
- “월패드로 스마트홈 연결성 높인다”…코맥스, AI 월패드 상용화
- [이현정의 CX 트렌드]〈22〉우리는 고객경험을 리드할 '포텐'을 가지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