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만에 재소집된 태영건설 채권단 "약속 미이행시 워크아웃 동의 불가...모든 가능한 방안 내놔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영건설 채권은행이 태영건설에 기존 약속 이행 및 추가적인 자구 계획 수립을 재차 촉구했다.
이에 채권은행은 태영그룹이 워크아웃 신청시 확약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미이행분 890억원을 즉시 지원하고, 아울러 나머지 3가지 자구계획(에코비트 매각 및 매각대금 지원, 블루원 담보제공 및 매각, 평택싸이로(62.5%) 담보제공)을 확약하고 이사회 결의 등을 통해 즉각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태영건설 담당 부행장 참석한 회의 개최
채권은행 "이해관계자 신뢰 회복이 출발점"
[파이낸셜뉴스] 태영건설 채권은행이 태영건설에 기존 약속 이행 및 추가적인 자구 계획 수립을 재차 촉구했다. 당초 확약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지급 등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워크아웃에 동의할 수 없다는 강력한 의지도 밝혔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과 관련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과 IBK기업은행 등 주요 은행 부행장들과 회의를 열었다. 태영건설 부실과 관련해 계열주 책임을 묻고 자구 계획 내용과 이행 상황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다. 또 이 자리에서 향후 워크아웃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
우선 채권은행은 태영건설 부실이 과도한 레버리지 사용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한 데에서 비롯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또 태영건설이 워크아웃 절차를 통해 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계열주와 태영그룹의 뼈를 깎는 자구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을 나눴다.
이날 모인 채권은행은 태영건설이 워크아웃 개시에 대한 채권자의 동의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는 점에 대해 큰 실망과 우려를 표했다. 구체적으로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워크아웃 신청시에 제출한 자구계획을 이행하지 않고 △태영건설의 협력업체, 수분양자, 여타 채권자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계열주 경영권 유지를 위해 티와이홀딩스의 연대보증 채무 해소를 최우선시했으며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확립된 원칙과 기준을 왜곡하는 행태를 보였다는 점을 비판했다.
이에 채권은행은 태영그룹이 워크아웃 신청시 확약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미이행분 890억원을 즉시 지원하고, 아울러 나머지 3가지 자구계획(에코비트 매각 및 매각대금 지원, 블루원 담보제공 및 매각, 평택싸이로(62.5%) 담보제공)을 확약하고 이사회 결의 등을 통해 즉각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 계열주가 금융채권자를 포함해 수많은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태영건설은 물론 태영그룹이 정상화될 수 있는 첫 출발이라고 보고 계열주에게 △기존에 제시한 자구계획 즉시 이행 및 △태영건설 정상화를 위해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방안을 진정성 있게 제시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요구했다.
채권은행들은 이 같은 기본 전제 조건조차 충족되지 못한다면 오는 11일 제1차 협의회에서 워크아웃에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신용공여액 기준 75% 이상 동의율을 얻지 못한다면 워크아웃을 개시할 수 없다.
채권은행단은 "워크아웃이 개시되지 못하는 경우 태영건설의 부실은 현재화 돼 정상화 작업은 중단될 수 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초래되는 모든 경제적 피해와 사회적 신뢰 붕괴는 태영그룹의 책임"이라고도 강조했다.
#워크아웃 #산업은행 #태영건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