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포사격에 우리 軍도 NLL 사격 훈련…2018년 '9.19 합의' 이후 처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사격 훈련에 따라 우리 군 역시 서북도서 부대의 해상사격 훈련을 재개했다.
그간 우리 군은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동·서해 완충구역 내에서 사격 훈련을 하지 않았었다.
신 장관은 해상사격훈련 준비 현황을 보고받고 "북한이 일방적으로 9.19군사합의 전면적 파기를 선언한 이후 오늘 오전에 적대행위 금지구역 내 포병사격을 재개한 것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북도서방위사령부, NLL 남방 가상 표적 실사격
국방부 "적대행위 금지구역 포사격 도발에 맞대응"
北 16회 금지구역에 사격, 우리 軍은 이번이 처음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사격 훈련에 따라 우리 군 역시 서북도서 부대의 해상사격 훈련을 재개했다. 그간 우리 군은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동·서해 완충구역 내에서 사격 훈련을 하지 않았었다.
국방부는 5일 “우리 군은 오후 3시부터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예하 백령도 6여단과 연평부대가 서북도서 일대에서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북한의 무모한 도발 행위에 대해 우리 군은 ‘즉·강·끝’(즉각·강력히·끝까지) 원칙에 따라 적이 다시는 도발할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완전히 초토화 하겠다는 응징태세를 갖춰 강력한 힘에 의한 평화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9시께부터 11시께까지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 이로 인한 우리 국민과 군의 피해는 없었다. 탄착지점은 모두 NLL 이북이었다.
하지만 이번 북한군의 사격은 지난 2023년 11월 23일 북한이 일방적으로 9.19 군사합의 파기를 주장한 이후 서해 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을 재개한 것이다.
해상 완충구역은 2018년에 체결된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해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해 서해와 동해 NLL 일대에 설정됐다. 군사합의는 해상 완충구역에서 포사격과 해상기동훈련 등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우리 군은 군사대비태세를 격상하고 북한 ‘도발’에 상응하는 NLL 남방 해상지역에 가상표적을 설정, 사격훈련을 실시했다. 우리 군의 해상완충구역 내 사격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방부는 “이번 해상사격훈련은 북한군이 오늘 오전 적대행위 금지구역에서 포병사격을 실시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군이 해상사격훈련을 진행하는 동안 북한군 특이동향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봉 35억 이부진이 선택한 투피스 가격...‘11만원’
- “내 동생, 이선균에 뜯은 3억 중 1억 변호사비로”…친언니가 말했다
- "최원종 사형 판결날, 사망 신고" 딸 점퍼 입고 법정 선 아버지
- (영상)"많이 못 낳아서 죄송합니다" 이기일, 저출산 원인과 해법[신율의 이슈메이커]
- “취객 쓰러졌대서 갔는데 ‘술 냄새’가 안 나”…아내는 펑펑 울었다
- "가격 인상도 정도껏 해야지"…까르푸, 펩시·도리토스 매대서 퇴출
- 김유정, 고급미 흐르는 재벌녀 '도도희'위해 착용한 아이템은?[누구템]
- “평판 다 깎아먹었다”…아내와 ‘음란물’ 출연한 대학 총장의 항변
- 김민재, 국제축구역사통계연맹 선정 월드 베스트 11…홀란·메시와 나란히
- [단독]BGF리테일, 초대형 물류센터 4곳 매각 추진(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