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꽃·얼음꽃 핀 한탄강 비경에 설레는 철원의 겨울!

이주현 기자 2024. 1. 5. 13: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 1월13~21일 열려
철원한탄강얼음트레킹 축제 고드름터널/ 사진-투어코리아

[투어코리아=이주현 기자] 겨울여행의 백미는 눈꽃·얼음꽃 핀 풍경이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얼음꽃까지 핀 새하얀 세상, 
그 속을 걷는 여행은 얼마나 황홀할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한탄강' 협곡의 기암절벽과 주상절리의 
장관에 반하게 되는 '한탄강 얼음트레킹축제'가
1월 13~21일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코스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 겨울, 화강암 위를 걷는 얼음트레킹에 도전해보자. 

철원 한탄강얼음트레킹 / 사진-철원문화재단

추워도 좋아!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한탄강 물윗길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된 '한탄강' 물 위를 걸으며 기암절벽, 주상절리, 현무암협곡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탐방하는 트레킹코스다.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U자형 협곡의 아름다운 풍경에 '2022년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기도 했다. 

​철원 한탄강얼음트레킹 / 사진-철원문화재단

봄, 가을에는 물 위에 설치된 부교를 걸으며 야생화와 한탄강의 화산 절경을 눈에 담으며 생태관광을 즐길 수 있다. 한탄강 물윗길의 봄, 가을 풍경도 아름답지만 겨울 얼음꽃 핀 풍광은 탄성을 자아낸다. 겨울엔 얼음 위를 걸을 수 있어 거센 물살에 막혀 다른 계절에는 맛볼 수 없는 '한탄강의 찐 매력'을 마주할 수 있다. 


트레킹코스는 직탕폭포, 태봉대교, 송대소 주상절리, 마당바위를 거쳐 각종 주상절리와 현무암 둘러보며 승일교, 고석정, 순담계곡을 걷는 총 8.5km 코스로,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운영된다. 

​철원 한탄강얼음트레킹 / 사진-철원문화재단

* 추워야 제 맛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


 한탄강의 찐 매력을 즐길 수 있는 겨울축제 '철원 한탄강 얼음 트레킹 축제'가 1월 13~21일 9일간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코스에서 펼쳐진다. 


1월 13일 태봉대교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출발 퍼포먼스로 축제의 본격 시작을 알린다. 축제 기간 얼음트레킹 뿐만 아니라 눈썰매, 얼음조각 등 다채로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로 잊지못할 겨울 추억을 한 아름 선사한다.  

​철원 한탄강얼음트레킹 / 사진-철원문화재단

축제장은 트레킹코스 따라 ▲새해 맞이 대형 눈조각, ▲새해 기념 포토존, ▲아이스 플레이파크, ▲아이드 고드름터널, ▲한탄강 장작구이터 및 먹거리 장터, ▲라이브스튜디오, ▲스노우랜드, ▲소망 가득 웰컴 마당 등으로 구성돼 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한탄강 따라 협곡의 수려한 기암절벽과 주상절리를 풍광 눈에 담으며 얼음 위를 걷는 얼음트레킹. 축제 기간 내 주말(1월 13-14일, 20-21일)에는 승일교에서 버스킹공연이 펼쳐져 발걸음에 흥을 불어 넣어준다. 

​철원 한탄강얼음트레킹 / 사진-철원문화재단

고드름 터널을 통과하며 색다른 기분을 즐길 수 있고 복주머니, 대형 케이크 등 각종 눈조각이 있는 포토존에서 인증샷 찍으며 겨울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아이스 플레이 파크에선 의자썰매, 스케이트, 앉은뱅이 나무썰매, 아이스 씽씽이 등 추억의 썰매타기를, 아이스 겨울 놀이터에선 투호, 팽이, 볼링, 컬링 등을 하며 신나는 겨울을 만끽할 수 있다. 


한탄강 구이터 및 추억의 먹거리 장터에선 장작불과 뜨끈한 먹거리로 추위 녹이며 입안 가득 행복을 즐길 수 있다.  

철원한탄강얼음트레킹/사진-투어코리아

*강추위도 막을 수 없다! 이색 '똥바람 알통구보대회'


얼음트레킹 축제 폐막 하루 전인 1월 20일에는 '똥바람 알통구보대회'가 열린다. 옷을 여러 겹 껴입고도 덜덜 떨리는 영하의 추위에도 불구, 반바지, 나시티를 입고 추위를 가르며 달리는 이색 달리기 대회로, 참가자들의 열기에 동장군의 위세도 수그러든다. 달리기는 승일공원에서 출발해 은하수교를 거쳐 다시 승일공원으로 돌아오는 6.32km 코스다. 

철원한탄강얼음트레킹/사진-투어코리아

*철원 구경에 나서볼까!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와 함께 철원의 대표 여행지들을 돌아본다면 한층 알찬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철원 구경은 ▲1경 고석정, ▲2경 삼부연폭포, ▲3경 직탕폭포, ▲4경 매월대 폭포, ▲5경 순담, ▲6경 소이산 재송평, ▲7경 용양늪, ▲8경 송대소 주상절리, ▲9경 학저수지 여명 등이다.

Copyright © 투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