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 등 예타 대상사업 11개 선정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윤상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자료: 기재부)]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 및 저장 실증사업, 가덕도 신공항철도 연결선 건설 등 11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이 선정됐습니다.
5일 기획재정부는 이날 오전 김윤상 제2차관 주재로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주요 사업의 예타 대상사업 선정과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예타 대상사업으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차질 없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산업·교통시설 등 모두 11개 사업이 선정됐습니다.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 및 저장(CCS) 실증은 동해 폐가스전을 활용해 연간 120만톤의 이산화탄소 저장 시설을 구축·운영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해 2050 탄소중립 실현 및 저탄소 산업 활성화 등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형산강 하천환경 정비는 하천 제방 정비와 퇴적구간 준설을 통해 홍수 피해를 예방하는 사업이고, 이민행정 온라인 민원시스템 구축은 낡은 시스템을 새로 구축해 모바일 기반 통합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은 해양수산 분야의 지식과 유물 등을 보존하고 교육·전시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가덕도 신공항철도 연결선은 부산·울산 등 동남권 지역에서 신공항으로 환승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노선을 구축하는 것이며, 용문~홍천 광역철도와 위례삼동선 건설은 광역철도 확장을 통해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 제주 중산간도로(봉개~와산/귀덕~상가) 확장 및 울산 연구개발(R&D) 비즈니스밸리 연결도로 개설은 산업입지 등과 연계강화, 관광객 이동편의 증진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또, 예타조사에서 타당성을 확보한 대구 1호선 영천 연장, 충주댐계통 광역상수도 3단계 구축 및 국회 통합디지털센터 건립(대선) 사업을 의결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할 수 있게 됐고, 저소득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을 위해 채소·과일·육류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을 제공하는 농식품 바우처 지원사업도 예타조사를 통과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화점 VIP 주차권 80만원에 팔아요"…난감한 백화점
- '짠테크' 열풍…'연 7%' 파킹통장으로 시작해 볼까 [손에 잡히는 재테크]
- 침대서 꿀잠 1시간, 자고나면 300만원…꿀알바 어디야?
- 2024 부동산 미리보기…'내 집 마련' 적기는 언제? [하우머니]
- 연봉 1달러 '이 사람'…주식 5600억 매각 '돈 필요했나?'
- '8만전자' 아직 못 왔는데 '10만전자' 외치는 증권가
- WP "미국서도 코로나19 재확산"
- 입주 1년인데 30%가 빈 집…강남3구 거래 한파
- 미국 등 '최후 경고'에도…후티반군, 무인수상정 동원해 공격
- 핌코 "올해가 채권 전성기…주식보다 매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