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모픽·소프트로봇…KISTI, 'AI 예측한 고성장 과학기술 10선' 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래 주행환경을 뒤바꿀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인간 신체를 보완하는 소프트로봇 기술,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핵심인 뉴로모픽 소자 기술, 순환경제를 위한 배터리 업사이클링 기술 등이 '인공지능(AI)으로 예측한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10선'에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최근 논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 기반의 예측 모델을 통해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의 주요 주제를 예측해 분석한 'KISTI 데이터 인사이트(DATA INSIGHT) 제33호-특이점 시대, 확장과 가속, 그리고 균형의 미래기술'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 주행환경을 뒤바꿀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인간 신체를 보완하는 소프트로봇 기술,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핵심인 뉴로모픽 소자 기술, 순환경제를 위한 배터리 업사이클링 기술 등이 ‘인공지능(AI)으로 예측한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10선’에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최근 논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 기반의 예측 모델을 통해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의 주요 주제를 예측해 분석한 ‘KISTI 데이터 인사이트(DATA INSIGHT) 제33호-특이점 시대, 확장과 가속, 그리고 균형의 미래기술’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 수록된 10대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은 올-커넥티드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스마트-공간을 위한 차세대 통신 기술, 안전한 IoT를 위한 보안 기술, 인간을 보완하는 소프트로봇 기술, 미래 진단치료를 위한 엑소좀과 논코딩 RNA 활용 기술, 인공지능 반도체의 핵심, 뉴로모픽 소자 기술, 시공간 대칭성 활용 미래 양자시스템 제어-설계 기술, 꿈의 2D 신소재 보로핀과 그래핀의 새로운 활용 기술, 순환경제를 위한 배터리 업사이클링 기술, 그린수소와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등이다.
KISTI는 ‘위크시그널 자동탐지기술’을 결합해 미래기술 아이템의 구체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이번 미래기술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위크시그널이란 중요성을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지만 미래에 대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작은 신호 또는 이상 징후를 의미한다.
이번 기술 선정을 위해 15년간 전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약 2200만 건을 분석했다. 논문 간의 인용관계를 기반으로 약 4500개의 유사한 주제로 묶인 ‘기술군’을 생성했다. 이들 기술군의 미래 고성장 가능성을 KISTI가 개발한 AI기반 알고리즘으로 예측했다.
KISTI의 AI기반 예측 알고리즘은 과학기술 지식의 위계 구조, 기술군 내외의 지식 연결 구조, 세부기술의 내용적 맥락을 포괄하는 딥러닝 기반 방식으로 설계됐다. 전세계에서 발표된 수천 건의 최신 미래유망기술들에 대한 메타 분석을 결합해 최종적으로 4대 이슈, 10대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이 선정됐다.
연구진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술적 특이점'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인공지능을 비롯한 과학기술이 담당하는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기술진보가 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술진보의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는 '균형'을 제공하는 기술들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ISTI 데이터 인사이트 시리즈는 연중 발간되고 있다. KISTI 홈페이지에서 열람·다운로드할 수 있다.
[박정연 기자 hesse@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