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운용 'ARIRANG 200', 동종 ETF 수익률 1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자산운용은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ARIRANG 200'상장지수펀드(ETF)의 지난해 수익률이 타사의 동종 ETF 대비 가장 나은 성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전략사업부문장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 할지라도 투자자들은 운용사 별로 누가 더 안정적으로 변동성과 수익을 꾸준히 잘 관리해 오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투자자들은 규모와 네임밸류만 볼 것이 아니라 꾸준하고 안정적이며 우수한 성과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를 함께 살펴보면 성공 투자로 한걸음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황태규 기자] 한화자산운용은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ARIRANG 200'상장지수펀드(ETF)의 지난해 수익률이 타사의 동종 ETF 대비 가장 나은 성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한화자산운용에 따르면 ARIRANG 200은 수정기준가 기준 지난해 25.090%의 상승을 기록했다. ARIRANG 200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시장 대표성, 산업 대표성, 유동성 등을 고려해 200 종목을 선정해 구성된 국내 대표 지수인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상품이다.
ARIRANG 200 외에도 타사의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ETF 역시 모두 24~25%대 수익률을 기록하며 유사한 성과 수준을 보였다. 올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지난해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다만,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PR(Price Return)·TR(Total Return) 상품 18개 중 수익률이 가장 높은 ARIRANG 200과 수익률이 가장 낮은 타사 상품 간 격차는 0.384%p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점유율 확보를 위해 출혈을 감수하고도 보수를 낮추려는 경쟁이 치열한 ETF 시장에서는 1bp(1bp=0.01%포인트) 차이도 적지 않게 받아들여진다"며 "보수 등 비용에 민감한 기관, 개인 투자자라면 지난해 가장 성과가 좋았던 ARIRNAG 200에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은총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 매니저는 "꾸준한 차익거래와 시장 상황에 따른 편입비 관리를 통해 BM(Benchmark)을 최대한 아웃퍼폼하려는 시도로 인한 결과"라며 "최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과 관련한 차익거래를 시도했고, 이를 통해 8.3bp(0.083%p) 초과 성과에 기여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전략사업부문장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 할지라도 투자자들은 운용사 별로 누가 더 안정적으로 변동성과 수익을 꾸준히 잘 관리해 오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투자자들은 규모와 네임밸류만 볼 것이 아니라 꾸준하고 안정적이며 우수한 성과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를 함께 살펴보면 성공 투자로 한걸음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황태규 기자(dumpling@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남 주택시장은 여전히 '후끈'"…분양단지 과열주의보
- 명태균·김영선 나란히 구속…"증거인멸 우려"
- 안전벨트 잘못 맨 '손님'…걸려서 넘어지면 '기사 잘못'? [기가車]
- 이혼 후 '위자료·양육비' 안준 아버지…"어머니 한 풀고 싶어요"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5일,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떠나라
- '성매매 의혹'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아…차익 '어마어마'
- 전 여친 때려 숨지게 한 '거제 교제폭력'男, 12년형 선고
- 코오롱, 3분기 영업손실 166억...적자전환
- 영동군서 50대 남녀 숨진 채 발견…여성은 복부 자상
- 반도체 팹리스 파두, 3분기 매출 100억 영업손실 305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