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광주에 고마움 · 존경심"…일정 내내 '근접 경호'

안희재 기자 2024. 1. 5. 07: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광주시민들에게 고마움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데 찬성한다고 말했습니다.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은데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광주시민들에게 고마움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데 찬성한다고 말했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 피습 여파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광주 방문을 앞둔 송정역 주변에는 이른 아침부터 경비 인력이 배치됐습니다.

경찰과 당직자들의 근접 경호 속에 취임 뒤 처음 광주를 찾은 한 위원장.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은데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합니다.

헌법 전문에 수록되려면 개현이 필요한데, 한 위원장은 어떤 식으로든 절차가 이뤄지면 반대 세력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학생독립운동기념탑을 찾아 일제에 항거한 광주 정신도 치켜세운 한 위원장은 민주화의 부채의식, 죄책감 대신 고마움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며 호남 민심에 호소했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국민의힘은) 광주에서, 호남에서 정말 당선되고 싶습니다. 우리 당의 승리이기에 앞서서 이 나라 정치의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의 대단한 승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년기를 보낸 청주를 찾아서는 충북의 마음을 얻는 것이 대한민국의 마음을 얻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는데, 보수 여당의 불모지 호남에 이어 선거의 '스윙 보터' 충청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인 것입니다.

한 위원장은 이번 주말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양현철, 영상편집 : 위원양)

안희재 기자 an.heeja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