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광주에 고마움 · 존경심"…일정 내내 '근접 경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광주시민들에게 고마움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데 찬성한다고 말했습니다.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은데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광주시민들에게 고마움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데 찬성한다고 말했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 피습 여파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광주 방문을 앞둔 송정역 주변에는 이른 아침부터 경비 인력이 배치됐습니다.
경찰과 당직자들의 근접 경호 속에 취임 뒤 처음 광주를 찾은 한 위원장.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은데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합니다.
헌법 전문에 수록되려면 개현이 필요한데, 한 위원장은 어떤 식으로든 절차가 이뤄지면 반대 세력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학생독립운동기념탑을 찾아 일제에 항거한 광주 정신도 치켜세운 한 위원장은 민주화의 부채의식, 죄책감 대신 고마움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며 호남 민심에 호소했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국민의힘은) 광주에서, 호남에서 정말 당선되고 싶습니다. 우리 당의 승리이기에 앞서서 이 나라 정치의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의 대단한 승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년기를 보낸 청주를 찾아서는 충북의 마음을 얻는 것이 대한민국의 마음을 얻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는데, 보수 여당의 불모지 호남에 이어 선거의 '스윙 보터' 충청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인 것입니다.
한 위원장은 이번 주말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양현철, 영상편집 : 위원양)
안희재 기자 an.heeja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어머니 장례식장 온 뜻밖의 조문객…유족 울린 택배기사
- "안 움직인다, 퇴근길 지옥"…'명동 버스 대란' 부른 정체
- 서울대병원 "어려운 수술이라 요청"…부산대병원 "역량 충분" 반박
- "단서는 손톱 밑 DNA"…12년 만에 다방 여주인 살해범 검거
- 갑질에 거짓 광고…'60년' 남양 창업주 일가 경영 끝
- 화물차 세우더니 던지고 드러눕고…'도로 난동' 40대 체포
- 도로 위 공포 '블랙 아이스'…다리 위에서 더 잘 생기는 이유
- '이란 국민 영웅' 솔레이마니 추모식 폭탄 테러…84명 사망
- 성착취범 엡스타인 문건 공개…클린턴 · 트럼프 · 영국 왕자 등 거명
- [Pick] 해병대서 후임 부사관 '집단 괴롭힘'…CCTV에 찍힌 가혹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