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한동훈 "5·18 개헌 적극 추진"
[뉴스투데이]
◀ 앵커 ▶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광주를 방문해 5.18 정신 헌법 수록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 피습 여파로, 경찰의 경호가 크게 강화됐습니다.
조희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여당 대표급 자격으로는 처음으로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해 단순히 동의하는 수준이 아니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나중에 제가 반대하면 이 장면을 트십시오. 우리 헌법 전문에 이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은데요. 그 입장이 명확합니다."
민주주의를 지키는 5.18 정신은 대한민국 헌법 정신과 정확히 일치하고 정치 세력 간에 합의라는 숙제는 이미 이뤄졌다고 했습니다.
민주주의를 지킨 광주 시민들에겐 부채 의식이 아닌 존경심을 갖고 있다, 숙제하는 마음으로 온 게 아닌 진심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호남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솔직히 말씀드리죠. 저는, 우리당은, 광주에서, 호남에서 정말 당선되고 싶습니다. 이 나라 정치에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의 대단한 승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 위원장은 5.18 민주묘지 참배에 앞서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탑도 찾았는데, 일정 내내 지지자들과 유투버들이 따라 다니며 혼잡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기동대 4개 중대를 포함한 경비인력 4백여 명을 배치했고, 근접 경호 인력까지 편성했습니다.
한동훈 위원장은 광주에 이어 청주에도 방문해 움직이는 민심, 이른바 '스윙보터'라는 충북의 마음을 얻겠다며 중도층을 설득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조희원 기자(joy1@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today/article/6559497_36523.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이재명 습격범 구속‥변명문에 "역사적 사명"
- '쌍특검법' 거부권 예정‥민주당 "헌재 가겠다"
- "남의 뼈 깎는 자구책" 당국 작심비판 "법정관리 대비"
- [단독] "수면제 없인 잠도 못자"‥'롤스로이스 마약 의사'의 파렴치한 성범죄
- "1km 가는데 1시간"‥서울 도심 일대 버스 대란
- 정지하라 했는데 진입?‥하네다 교신기록 살펴보니
- 60년 '오너 경영' 마침표‥남양유업 사모펀드 손에
- 대통령실, 업무보고 대신 '민생 토론회'‥'소통 강화'라면서 비공개
- '도로 위 복병' 블랙아이스‥사고 피하려면?
- 경기 안산 상가건물서 불‥52명 구조·2명 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