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습격' 피의자 살인 미수 구속…"경찰에 변명문 제출"

홍승연 기자 2024. 1. 4. 20: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찌른 60대 김 모 씨가 오늘(4일) 구속됐습니다.

김 씨는 범행 동기가 뭐냐고 취재진이 묻자, 자신이 경찰에 낸 8쪽짜리 변명문을 참고하라며, 처음으로 입을 열었습니다.

범행 동기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동안 대답하지 않던 김 씨는 자신이 쓴 변명문을 참고하라고 말했습니다.

[김 씨/피의자 : (이재명 대표 왜 공격 하셨습니까?) 경찰에다가 내 변명문을 8쪽짜리 제출했어요. 그걸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찌른 60대 김 모 씨가 오늘(4일) 구속됐습니다. 김 씨는 범행 동기가 뭐냐고 취재진이 묻자, 자신이 경찰에 낸 8쪽짜리 변명문을 참고하라며, 처음으로 입을 열었습니다. 경찰은 압수물을 분석하는 동시에, 김 씨가 언제 어느 정당에 들어갔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첫 소식 홍승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해 살인 미수 혐의로 체포된 66살 김 모 씨가 구속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에 나왔습니다.

범행 동기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동안 대답하지 않던 김 씨는 자신이 쓴 변명문을 참고하라고 말했습니다.

[김 씨/피의자 : (이재명 대표 왜 공격 하셨습니까?) 경찰에다가 내 변명문을 8쪽짜리 제출했어요. 그걸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김 씨는 범행 당시 외투에 미리 작성한 변명문을 가지고 있었던 걸로 전해졌습니다.

오후 2시부터 부산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는 20분 만에 끝났고, 법원은 2시간 만에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법원은 범행의 내용과 위험성 등 모든 사정을 고려할 때 피의자가 도주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씨가 구속되면서 경찰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 씨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한 경찰은 휴대전화와 개인용 PC 등 압수물 14점을 확보해 포렌식을 벌이고 있습니다.

어제 여야 중앙당을 압수수색 해 확보한 당원 명부를 토대로, 김 씨가 알려진 대로 과거에는 새누리당에 입당했다가 최근 민주당에 입당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이 대표의 일정 파악 등 범행을 준비하기 위해 김 씨가 당적을 바꿨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범행 전날인 지난 1일, 김 씨가 이 대표가 방문할 예정이었던 양산 평산마을에 다녀왔고, 지난해부터 수차례 이 대표 일정을 따라다닌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김 씨의 심리 상태와 진술의 진위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프로파일러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정경문, 영상편집 : 박정삼)

홍승연 기자 redcarro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