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 '로터스', 리메이크로 수비 메리트 크게 늘었다

최은상 기자 2024. 1. 4. 18: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합리한 각 제거, 수비 전략 강화, 설치 지역 수정 중심으로 맵 수정

라이엇게임즈가 '발로란트' 에피소드8부터 극 공격 맵으로 평가받는 '로터스' 구조를 수정해 수비 진영의 이점을 높였다. 변경사항은 오는 10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에피소드8 신규 맵 로테이션 및 로터스 리메이크가 공개됐다. 차기 에피소드에서는 국밥 맵 '헤이븐'이 아웃, 약 2년 만에 리메이크된 '아이스박스'가 돌아온다. 로테이션에는 아이스박스, 로터스, '바인드'. '브리즈', '선셋', '어센트', '스플릿' 총 7개 맵이 포함된다.

라이엇게임즈는 3일 공식 홈페이지 및 X(전 트위터)에서 로터스 리메이크 정보를 공개했다. 리메이크의 방향성은 크게 세 가지다. 불합리한 각 제거, 수비 전략 강화, 스파이크 설치 지역 수정이다. 아이스박스는 추후 공개 예정이다. 

- 불리한 대각선 각도 없애고, 구조물을 생성해 공격측은 각을 더 많이 쪼개야 한다 

먼저, A 사이트 메인 지역의 경우 A와 B를 이어주는 링크 입구 앞 대각선 벽이 수평 구조로 바뀌었다. 또한, 메인 앞에 나무 박스는 총알이 뚫리지 않는 벽돌 구조물로 변경됐다. 수비 진영이 A 메인 땅을 먹기 위한 전진 리스크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로터스의 A 잔해 지역 이점은 워낙 크다. 잔해를 장악하면 A 사이트로 진입할 수 있는 회전문과 B 사이트로 진입하는 링크 앞 땅을 한 번에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비 측은 A 메인에 스킬을 던지며 잔해 지역을 사수하는 전략을 자주 사용하곤 한다.

공격 측이 한 번 진입에 성공하면 수비 인원은 엄폐물이 없어 그대로 죽을 수밖에 없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전략이다. 리메이크로 각을 좁히고, 엄폐물을 만들어 리스크를 완화했다.

A 사이트 안에는 기존 스파이크 설치 지역에 뚫려있던 내부 구조물이 막혔다. 그리고, 백사이트에 움푹 파인 엄폐 공간을 만들어 수비 측이 적을 상대하는 각 일부를 완화시켰다. 다만, 공격 측도 나무와 백사이트만 체크하면 돼 교전의 여지를 남겼다.

- 수비측이 봐야하는 각이 크게 줄어들었다 
- B 링크의 영역 크기가 늘어났다 

A 메인에서 B 사이트로 넘어가는 링크 지역은 더 넓은 공간으로 확장됐다. B 사이트 내부는 메인 앞 부분의 공간이 확장되며 공격 측이 진입 시 체크해야 할 각이 더 많아졌다. 공간이 넓어짐에 따라 스킬 하나로 각을 줄일 수 있는 이점도 일부 감소했다.

A와 B를 이어주는 링크 땅의 중요성은 굉장히 큰 편이다. 공격 측은 각 하나를 줄일 수 있고, 수비 측은 A 인원이 빠르게 B로 올 수 있는 요충지이기 때문이다. B 링크 영역의 크기가 증가함으로써 새로운 영역 싸움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B 사이트는 각을 연막이나, 레이즈의 '페인트탄', 혹은 브리치의 '균열' 등으로 각을 지우면 빠른 진입이 가능했다. 하지만 입구 좌측에 낚시 자리와 공간을 만들어서 진입 리스크가 이전보다 크게 증가했다.

- B 메인 입구 좌측에 공간을 만들어 공격측의 각을 늘렸다 

C 사이트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기본 사이트 자체 공간의 면적이 확장되는 것은 물론, 각종 구조물 및 엄폐물이 추가됐다. 스파이크 설치 지역의 경우 CT 라인 설치 지역이 완전히 삭제됐고, 강제 설치를 가능하게 해주던 CT 쪽 돌벽이 사라졌다.

삭제된 CT 설치 지역을 대신해 메인 방향의 계단 라인이 설치가 가능하게끔 변경됐다. CT 라인 2층에 위치한 2x1 박스는 1x1 박스로 낮아지고, 벽 쪽으로 완전히 붙었다. 난잡하던 C 사이트 설치 지역을 비교적 깔끔하게 떨어지도록 조정한 의도로 풀이된다.

- 리메이크 이후 메인 방향 스파이크 강제 설치가 어려워졌다 

공격 진영의 C 사이트 메인 포스트 플랜트 전략의 난도가 크게 증가했다. 메인에서 보이도록 스파이크를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CT 라인 영역 확보가 중요해졌다. 계단 쪽 영역에 안전한 설치가 가능하지만, C 메인에서는 이 각이 보이지 않는다. 

vstats.gg 통계를 보면 로터스는 공격 진영이 사이트 관계없이 스파이크 설치에 성공하면 승률이 55%를 상회한다. 즉, 진입은 쉬운데 수비가 리테이크하기도 어렵다는 뜻이다. 이런 이유로 로터스는 그동안 극공격맵이라는 평가들 받았다.

하지만 리메이크로 로터스의 모든 사이트가 리메이크되며 공격 진영은 맵 운영에 더 많은 각을 경계해야 하는 숙제가 추가됐다. 사이트를 제어하기 위한 난도가 상승했다. 반대로 수비팀은 공간적으로 기존보다 훨씬 큰 어드밴티지를 얻었다.

섣불리 향후 공격 및 수비 진영의 승률을 장담할 수 없지만, 이번 리메이크가 적용되고 나면 기존보다 수비팀이 사이트를 방어하기는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 사이트 공간과 엄폐물이 늘어나 수비측의 이점이 크게 늘었다 

anews9413@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