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불법 공매도 저지른 글로벌 투자은행 추가 적발…조사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이 불법 공매도를 저지른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을 추가 적발해 조사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에서 "금감원 자체적으로 해외 IB들의 불법 공매도 사실을 추가 확인해 조사 중"이라며 "(종료) 시한을 특정하긴 어렵지만 마무리 단계"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불법 공매도를 저지른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을 추가 적발해 조사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에서 "금감원 자체적으로 해외 IB들의 불법 공매도 사실을 추가 확인해 조사 중"이라며 "(종료) 시한을 특정하긴 어렵지만 마무리 단계"라고 말했다.
이 원장이 '해외 IB들'이라고 언급한 만큼 그 대상은 복수로 추정된다. 피조사자 입장 청취까지 끝나는 대로 해당 내용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 원장이 언급한 해외 IB들은 앞서 금감원에 의해 불법 공매도 자행으로 처음 적발된 'BNP파리바 홍콩법인', 'HSBC 홍콩법인'과 다른 주체다.
이 원장은 '외국인 투자자들 신뢰는 어떻게 다시 얻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홍콩 등 현재 이슈가 된 사항과 관련된 지역이나 금융사들 상대로 국내 금융시장 특성을 설명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며 "연내 국제사업 일환으로 준비 중이며, 책임자가 현지에 가서 공매도 조사 등 관련해서 설명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불법 공매도를 잡기 위한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수기 등으로 이뤄지고 있는 공매도 절차를 전산시스템을 갖춤으로써 불법을 막아내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발표·시행된 공매도 한시적 금지 조치 시한은 당초 올해 상반기 말까지였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연장 가능성을 직접 언급하면서 이 시점은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오는 6월까지 (공매도를) 금지하고 선거가 끝나면 풀릴 것이라고 보는 부분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며 "부작용을 완벽하게 해소하는 전자 시스템이 확실히 구축될 때 푸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금융당국은 글로벌 IB들에 의해 이뤄진 불법 공매도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3일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방안' 발표 발미에 "무차입 공매도 방지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방안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공매도 제도 공정성 회복을 위한 전향적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도 원내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 정원을 기존 26명에서 46명으로 20명 늘리고, 조직도 기존 2팀(수사1·2팀) 체제에 2반(신속수사·디지털포렌식반)을 추가한 상태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박초롱 기자 pcr@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경준 피소에 난감한 '슈돌' 측 "해결돼야 촬영 재개"
- 새해 트럼프 운세는 '상실감'…타로점 생중계한 美폭스[이슈시개]
- 40년동안 헌혈 500회…육군 37사단 노완철 군무원
- 12년 전 울산 다방 여주인 살해 범인은 '그 손님'
- 유인태 "한동훈이 尹직계, 이재명이 친명 공천? 3지대는 돌풍"
- "변명문 참고하라"…'이재명 습격' 피의자 영장심사 종료[영상]
- 李대표 수술 집도의 "목빗근 1.4㎝ 자상…수술 후 순조롭게 회복중"[영상]
- 김진표 "이태원특별법 합의안 도출 확신…이견 많이 좁혀"
- 암석에 파란 글씨로 '바다남'…울산 대왕암공원 '낙서 테러' 포착
- 한동훈 "5·18 정신 헌법수록 찬성…나중에 반대하면 이 장면 틀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