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OK, 정책백서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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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이하 기구)는 정책백서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GSOK 정책백서에는 1972년 출시된 동전투입식 게임 '퐁(Pong)' 이후 50여 년 사이 변화해 온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살펴보고 정리했다.
백서는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사와 이에 연계되는 경제학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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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GSOK 정책백서에는 1972년 출시된 동전투입식 게임 '퐁(Pong)' 이후 50여 년 사이 변화해 온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살펴보고 정리했다.
백서는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사와 이에 연계되는 경제학을 설명한다. 또한, 게임산업 첫 비즈니스 모델인 동전투입식부터 패키지 판매, 종량제와 정량제, 부분유료화, 온라인 패키지와 DLC 판매, PC방(B2B 비즈니스 모델), 확률형 아이템, 모바일 게임 월정액 서비스, 최근 나타나고 있는 구독 서비스, 배틀 패스, 인 게임 광고와 NFT 모델까지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황성기 의장은 "게임산업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을 살펴보면, 새로운 기술과 환경에서 게임이 어떻게 적응해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며 "과거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게임과 게임 비즈니스 모델의 단초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GSOK 정책백서 시리즈는 기구 홈페이지의 정책연구 탭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강미화 redigo@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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