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랩스, 반지형 연속혈압계와 커프형 제품 비교 임상...'성능 동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가 반지형 연속혈압계 '카트 비피(CART BP)'의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정확성을 입증한 파일럿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스카이랩스 이병환 대표는 "이번 연구는 세계 최초로 유럽고혈압학회 요구 수준에 맞는 커프리스 기기의 임상 연구로, 카트 비피가 연속혈압계로서 임상에서 사용 가능한 성능을 가졌음을 입증했다"며 "스카이랩스는 카트 비피가 실제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수가 적용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가 반지형 연속혈압계 ‘카트 비피(CART BP)’의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정확성을 입증한 파일럿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병원에서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ABPM)를 처방 받은 고혈압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스카이랩스는 피험자들에게 카트 비피와 커프 형태의 연속 혈압측정기를 동시에 착용하게 한 뒤 24시간 혈압 변화를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카트 비피와 커프형 연속혈압측정기 간의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카트 비피는 앞서 동맥혈압측정법, 청진법 비교 연구에서도 성능을 입증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유럽고혈압학회(ESH)가 지난 6월 발표한 커프리스 혈압계 검증에 대한 권고안을 반영해 진행된 세계 최초의 사례다. 스카이랩스는 유럽고혈압학회가 제시한 5개 연구 중 가장 검증이 어려운 ‘활동 및 수면 평가(Awake/asleep test)’에 대한 선행 결과를 내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는 대한심장학회학술지(KCJ)에 게재됐다.
스카이랩스 이병환 대표는 “이번 연구는 세계 최초로 유럽고혈압학회 요구 수준에 맞는 커프리스 기기의 임상 연구로, 카트 비피가 연속혈압계로서 임상에서 사용 가능한 성능을 가졌음을 입증했다”며 “스카이랩스는 카트 비피가 실제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수가 적용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의 책임연구자인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이해영 교수(대한고혈압학회 국제교류이사)는 “카트 비피는 높은 정확도와 더불어 일상 생활에서 사용자 조작 없이 착용만으로 혈압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상에서의 환자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라며 “지속적인 혈압 변화의 관찰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도 반했다'…테팔의 거액 인수 제안 거절한 회사 [강경주의 IT카페]
- "한국 선수들 대단하네" 폭풍 성장…러브콜 쏟아진 e스포츠
- "투자자들 짐 싸 들고 떠났다"…잘 나가던 홍콩의 '굴욕'
- "한국에 공 들이더니 결국"…벤츠 제치고 1위 등극한 수입차
- '몸값 1조' 대어들 몰려온다…올해 분위기 확 달라진 이유
- [단독] 이동국 부부 '사기미수' 소송, 취하 없었다…"추가 증거 제출"
- "한 달에 은행원 연봉의 4배 벌어요"…'300만 유튜버' 고백
- 이재명 조롱한 정유라 "아이고 나 죽는다, 헬기 태워주세요"
- 나경원 "이준석, 노원 공천 줄 것 같으니 튀어 나가더라"
- 27년 쉼없이 일했는데…선물로 펜 받은 美 버거킹 직원의 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