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 반응 줄기세포 이용 중증 관절염 치료…세계 최초 구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천대 의과대학 엑토좀 사업단 강동우 교수연구팀이 줄기세포에 레이저를 조사해 얻은 온열반응이 중증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연구책임자인 강동우 교수(가천대)는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은 그동안 의학계에서 다양한 치료법이 제시됐지만 뚜렷한 답을 얻지 못했다"며 "온열 반응을 이용한 중증 자가면역 치료의 효과를 입증한 세계 최초 연구 결과로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성남)=박정규 기자]가천대 의과대학 엑토좀 사업단 강동우 교수연구팀이 줄기세포에 레이저를 조사해 얻은 온열반응이 중증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은 그동안 많은 치료 약물의 개발로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했지만 항 류마티스 및 스테로이드 약물의 효능성 한계 및 부작용으로 환자들에게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등 뚜렷한 치료방법을 제시하지 못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SCIE 화학 분야 상위 1%의 국제학술지인 ‘Advanced Materials’(피인용지수 29.4)에 최근 게재됐다. 이번 연구에는 강동우교수를 비롯해 신민준 박사(가천대 융합의과학과), 박준영 박사(가천대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 박준영·임수현 박사과정(가천대 융합의과학과), 임형섭 박사(가천대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 최진경 교수(전북대 의대), 박철규 교수(가천대 의대), 강윤주 교수(을지대 의대)가 참여했다.
연구팀은 트리암시놀론이 부착된 금 나노스타를 줄기세포의 표지막에 결합 후 약물을 복강투여 하였고 염증성 관절염 주변으로 이동한 줄기세포에 근적외선 레이저를 조사하여 금의 온열 반응을 유도했다. 온열 반응으로 T 세포의 활성이 대폭 억제되는 것을 최초로 규명하였고(IL 22 수용체의 발현을 억제하여 T 세포를 비활성화) 선천면역 및 적응면역을 동시에 억제하면 중증 관절염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규명해 냈다. 실험쥐를 이용한 임상시험에서 도 관절강 조직재생을 통해 통증이 대폭 감소해 쥐의 활동성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된 것도 확인했다.
연구책임자인 강동우 교수(가천대)는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은 그동안 의학계에서 다양한 치료법이 제시됐지만 뚜렷한 답을 얻지 못했다”며 “온열 반응을 이용한 중증 자가면역 치료의 효과를 입증한 세계 최초 연구 결과로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fob140@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약 누명 벗은 지드래곤, 이정재♥︎임세령 등 초호화 인맥 신년파티
- "내 아이라 속여 결혼했는데"…이혼 후 아내에게 양육비 줘야할까?
- “똥 맛 난다는데” 유명 치킨집서 닭똥집 시켰더니…이물질 ‘경악’
- "나라 망신"…해외서 미성년자 인신매매·성매매 시킨 한국 남성
- ‘슈돌’ 측 “강경준 촬영한 분량 없다…’상간남 피소’ 해결 후 촬영 논의”
- "꼭 XX로 찔러 죽인다"…배달음식 식었다고 '살인예고' 협박
- 공효진, 남편 케빈오 입대에 “밤새워 울었다”
- 변태가 아니었다?…생리대 찬 남성의 '대반전' 정체
- “너도 찍자” 남편이 성인방송 강요해 숨진 30대女, 친구까지 들은 말
- "죽은 남편의 아이를 갖고 싶어요"…그의 바람은 현실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