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보양약 녹용, 아이에게 먹여도 좋을까?

칼럼니스트 김소형 2024. 1. 4. 08: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가 되면 마음가짐부터 달라집니다.

보양약으로 알려진 것들은 많지만 '녹용'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면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녹용(鹿茸)은 이름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사슴의 어린 뿔을 채취한 것으로 이를 잘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체질적으로 허약해서 잔병치레가 많은 사람들에게 녹용이 좋은 이유는 양기를 가득 품고 있는 약재이기 때문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소형의 힐링타임] 성장 발육 촉진부터 허약한 체질 개선까지
녹용을 먹게 되면 약해진 체력을 끌어올릴 수 있으며 기혈의 순환이 촉진되면서 냉기가 사라지고 신진대사가 좋아지게 된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장 발육이 더디고 밥을 잘 먹지 않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베이비뉴스

새해가 되면 마음가짐부터 달라집니다. 가장 먼저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기원하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약을 마음을 담아 선물하기도 합니다. 보양약으로 알려진 것들은 많지만 '녹용'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면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녹용(鹿茸)은 이름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사슴의 어린 뿔을 채취한 것으로 이를 잘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사슴의 뿔은 자르면 단면이 붉은색을 띠는데 이는 뿔 안쪽으로 혈액이 흐르기 때문입니다. 뿔의 끝부분까지 혈액이 흐르는 유일한 동물이 바로 사슴이며, 그만큼 사슴의 뿔에는 강한 생명력이 담겨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허약해서 잔병치레가 많은 사람들에게 녹용이 좋은 이유는 양기를 가득 품고 있는 약재이기 때문입니다. 양기가 부족한 사람들은 항상 손발이 차고 소화 기능도 떨어져서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한 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몸이 무겁고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조금 쉰다고 해서 체력이 금방 회복되지 않으며 면역력도 약해서 계절마다 다양한 질환을 달고 삽니다.

녹용을 먹게 되면 약해진 체력을 끌어올릴 수 있으며 기혈의 순환이 촉진되면서 냉기가 사라지고 신진대사가 좋아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장 발육이 더디고 밥을 잘 먹지 않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약해진 뼈와 근력의 강화에도 좋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 자꾸 허리나 무릎이 아프고 힘이 빠지는 증상에도 좋습니다.

뼈 속을 혈액이 흐르는 것이 특징인 만큼 녹용은 혈액의 생성과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 임신, 출산 등이 모두 혈액과 관련이 있는 만큼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부족할 경우에 건강 문제를 겪기 쉽습니다. 혈액 부족으로 빈혈 증상이 있거나 생리 불순 등이 있는 경우에도 녹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녹용은 보통 추위를 견디고 자란 것을 상품으로 칩니다. 추위 속에서 더 많은 양기를 보유하고 자라기 때문입니다. 또한 같은 뿔이라도 어떤 효능을 더 가지는지는 부위별로 다릅니다. 녹용은 네 부위로 구분하는데, 뿔의 가장 윗부분을 분골, 그 아래를 순서대로 상대, 중대, 하대로 부릅니다.

부위별로 가격이나 효능의 차이가 있는데, 뿔의 윗부분인 분골이 가장 효능도 뛰어나고 가격 역시 비싸며 가장 아래에 있는 하대는 녹용 중에서도 가격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분골의 경우에는 생장점이 있는 뿔의 가장 윗부분인데 세포 활동이 왕성한 곳인 만큼 영양 성분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녹용의 중요한 성분이라고도 할 수 있는 판토크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곳이 바로 분골인데, 면역을 강화하며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데 좋습니다. 뼈와 근육을 강화하며 허약한 체질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상대는 간과 신장 기능의 강화, 혈액의 생성, 순환에 도움이 되며 중대는 혈액 순환, 하대는 칼슘 함량이 높아 뼈의 성장과 골다공증 예방 등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