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못지 않은 ‘근력 운동’의 3가지 특장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운동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유산소 운동에 뒤지지 않는 무산소 근력 운동의 건강 효과 3가지를 알아본다.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연구팀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 혹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한 그룹은 수면 시간이 평균 23분 늘었다.
근력 운동이 유산소 운동보다 불면증 극복 및 관리에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취지의 연구 결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화에 따른 근육량 감소 예방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운동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최근엔 다이어트 뿐 아니라 정신건강 측면에서도 운동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전문가들이 늘었다. 몸과 정신 둘 모두의 건강을 지키는데 운동이 필수라는 지적이다.
헬스장의 보편화로, 근력 운동을 시작하는 인구도 날로 늘어왔다. 하지만 여전히 더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는 건 산책 등의 유산소 운동이다. 근력 운동은 일명 '몸짱'이 되려는 일부만을 위한 운동이란 인식 때문이다. 유산소 운동에 뒤지지 않는 무산소 근력 운동의 건강 효과 3가지를 알아본다.
▲ 불면증 극복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연구팀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 혹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한 그룹은 수면 시간이 평균 23분 늘었다. 반면 근력 운동을 한 그룹의 경우 수면시간이 40분 늘어났다. 근력 운동이 유산소 운동보다 불면증 극복 및 관리에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취지의 연구 결과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으로 불면증 극복이 어렵다면 헬스장 등을 방문해 근력 운동을 시작해 보는 게 방법일 수 있다.
▲ 노화 지연
우리 몸의 근육은 중년에 접어들면서부터 서서히 줄어든다. 40대쯤부터 체력 감소, 요통, 무릎 통증 등 갖가지 신체적 노화 증상을 겪는 주된 이유 중 하나다. 따라서 꾸준한 근력 운동으로 근육량을 유지할 경우, 근육 감소라는 대표적 노화 증상을 미리 예방하는 셈이다. 당연히 요통, 체력 감소처럼 근육 감소에 뒤따르는 갖가지 노화 부작용 또한 예방할 수 있다.
▲ 요요 현상 예방
극단적 다이어트로 지방과 함께 근육량까지 줄어든 사람일수록 요요 현상을 겪을 위험이 높다. 반면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높은만큼, 다이어트 종료 후 요요 현상을 겪을 위험도 적은 편이다. 따라서 요요 현상을 예방하려면 꾸준한 근력 운동으로 근육량을 증대시켜 나가는 게 중요하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길 가던 여고생 노린 악랄한 성범죄자의 치밀한 계획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샌프란시스코는 왜 이정후에게 거액 1억 달러를 안겼을까 - 시사저널
- 기대수명 82년의 한국인, 17년은 골골거린다 - 시사저널
- 공무원 보수 2.5% 오른다…尹대통령 연봉은? - 시사저널
- 故이선균 협박한 20대女…유흥업소 실장과 교도소서 친분 쌓았다 - 시사저널
- ‘재결합은 없다’…국민의힘-이준석 결별 손익계산서는? - 시사저널
- 재난 중에도 야욕 드러낸 日…쓰나미 경보에 ‘독도 일본땅’ - 시사저널
- “제2의 태영건설 나올 수도”…건설업계 휩쓰는 ‘줄도산’ 공포 - 시사저널
- 초1 여동생 성폭행해 유산시킨 친오빠…‘징역 12년 무겁다’ 항소 - 시사저널
- 왜 억만장자들은 지하벙커를 만드는 걸까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