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공 곰보 자국 없앴더니 고작 104야드···딤플에 관한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골프볼의 가장 큰 특징은 딤플이다.
Q. 딤플의 적절한 크기는.
Q. 딤플이 있는 볼과 없는 볼의 비거리 차이는.
Q. 딤플로 특정 구질의 볼을 만들 수 있을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딤플 표면적 80% 이상 돼야 기능 효과적 발휘
골프볼의 가장 큰 특징은 딤플이다. 둥근 홈인 딤플 덕분에 골프볼은 똑바로 멀리 날아간다. 하지만 딤플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는 신비로운 존재다. 딤플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Q. 이상적인 딤플 수는?
A. 소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재가 바뀌면 딤플 성능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트렌드도 있다. 볼 커버로 경도가 높은 소재가 사용되던 시기에는 400개 이상의 딤플이 유행했다. 그러다 커버 소재가 점차 부드러워지면서 300개 초반까지 내려왔다. 현재는 300개 중후반이 대세다.
Q. 딤플의 적절한 크기는.
A. 일반적으로 큰 딤플일수록 볼을 띄우는 양력이 증가한다. 하지만 볼에서 딤플이 차지하는 표면적이 작아진다. 반대로 작은 딤플은 볼의 안정적인 하강에 도움을 주고 표면적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너무 작으면 딤플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딤플 표면적은 80% 이상은 돼야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큰 딤플과 작은 딤플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뤄야 한다. 그게 회사마다의 노하우다.
Q. 딤플이 있는 볼과 없는 볼의 비거리 차이는.
A. 최근 볼빅이 스윙 로봇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실험한 적이 있다. 같은 스윙 스피드로 딤플이 없는 볼을 때렸을 때는 104.2야드, 딤플이 있는 볼은 206.7야드를 날아갔다. 딤플 유무에 따라 비거리 성능이 약 2배 차이 난 것이다.
Q. 딤플로 특정 구질의 볼을 만들 수 있을까.
A. 딤플 배치 방식에 따라 훅 또는 슬라이스 구질 볼을 만들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골프 룰은 딤플이 대칭을 이뤄야 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 업체들마다 각자의 특허와 노하우로 골프공의 표면을 균일하게 분할하여 딤플들을 대칭성 있게 배치하고 있다.
도움말=박승근 볼빅 연구실 부장
[서울경제 골프먼슬리]
음성(글·사진)=김세영 기자 sygolf@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 알리 한국 공략에 남 몰래 웃는 CJ대한통운…목표가 16만 원
- 韓, 안보리 이사국 활동 개시 “北 도발 땐 회의 소집 직접 요청”
- K방산, 수출액 43억 달러↓ vs 수출국 12개국 3배↑…하락세? 다변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
- [속보]與 '부동산PF 불안 확대 않도록 선제조치 필요…재정투입 적극 검토해야'
- 베일 벗는 갤S24…美서 17일 언팩행사
- 서경덕 교수 '일장기 같은 태극기' 내보낸 프랑스 방송사에 시정 항의
- 故 이선균 협박한 20대 女, '영화배우' 출신이었나? '충격적' 과거 뭐가 더 있나
- '이재명 피습'도 尹 대통령 때문? SNS에 올린 '이경' 글 보니
- ‘軍정신교재 파동’ 진짜 원인은…신 장관, 의원시절 SNS에 “독도 영유권 분쟁은 있는 건 사실
- '미키마우스가 살인마였어?' 충격…저작권 풀리고 처음 제작된 공포영화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