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 태영건설, 자구안에 알맹이 빠졌다… 강석훈 "대단히 유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업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이 오너 일가의 사재출연 내용 등이 알맹이가 빠진 자구책을 공개해 뭇매를 맞고 있다.
3일 KDB산업은행은 서울 본점에서 400여곳 채권단이 모인 가운데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한 '채권단 설명회'를 열었다.
태영건설은 이날 채권단에게 조직 및 인원 축소와 비용절감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는 11일 워크아웃 진행 여부 결정까지 태영건설과 채권단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일 KDB산업은행은 서울 본점에서 400여곳 채권단이 모인 가운데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한 '채권단 설명회'를 열었다.
비공개로 진행된 설명회는 채권자협의회 구성 및 운영, 태영건설 존속능력평가, PF 사업장 관리기준 수립 등 오는 11일에 있을 '제1차 채권자협의회' 안건이 논의됐다.
태영건설은 이날 채권단에게 조직 및 인원 축소와 비용절감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종합환경기업인 에코비트와 골프장 운영업체 블루원 등을 매각하기로 했다. 채권자들이 관심을 가졌던 사재출연 규모나 SBS의 지분 매각 등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설명회 직후 "태영 측이 당초 약속한 자구계획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점은 주채권은행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이라며 "태영 측에서 책임 있는 자세와 진정성을 가지고 실질적 자구 노력을 추가해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오는 11일 워크아웃 진행 여부 결정까지 태영건설과 채권단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그동안 채권단이 요구한 SBS에 대한 지분 매각 등에 양측이 이견을 보이고 있어서다.
아울러 태영건설의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외담대) 상환도 논란의 중심이다. 태영건설은 워크아웃 신청 이후 하루 만인 지난달 29일 만기가 도래한 1485억원 규모의 상거래 채권 중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외담대) 451억원을 갚지 않고 그대로 뒀다.
태영건설 협력사는 외담대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받아 자금을 융통하는데 채무자인 태영건설이 이를 상환하지 않은 것이다. 이 사안에 대해 태영건설은 외담대 451억원은 상거래 채권이 아닌 금융채권이라면서 워크아웃 신청에 따른 재조정 대상 채권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태영건설과 채권단의 논쟁에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에 들어가지 못하면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회생 절차는 워크아웃과 달리 협력업체 공사대금 등 상거래채권까지 모든 채권이 동결되며 법원이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다고 판단하면 태영건설은 청산될 수도 있다.
강 회장은 "상식적으로 채권단 75%가 이 제안에 동의한다고 기대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자구안) 약속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약속을 채권단에 꼭 다시 해달라고 다시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대주주가 문제 해결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와 진정성을 보여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대주주의 뼈 깎는 노력으로 사회적·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라에 1억 넘게 벌어줘"… 불법주정차 신고 2827건 인증 눈길 - 머니S
- 미국서 공개되는 갤럭시S24, 사전 예약 혜택 뭐길래 - 머니S
- [르포]인니에 이식된 '제2의 포스코' 크라카타우포스코 - 머니S
- 캔맥주 마시고픈데… 식당서 병맥주만 내놓는 이유 - 머니S
- SBS 지키고 매출 2000억원 계열 파는 태영… "워크아웃 적신호" - 머니S
- [내일 날씨] 체감 영하 10도 '깜짝 추위'… 전국 미세먼지 '나쁨' - 머니S
- '한동훈 협박글' 40대男 긴급체포… "광주오면 가만두지 않아" - 머니S
- 하네다공항 사고기 379명 전원 생존, 외신도 집중보도… "기적적" - 머니S
- 헬릭스미스, 엔젠시스 당뇨병성 신경병증 임상 3상 실패 - 머니S
- '이재명 습격' 피의자 사무실서 흉기 다량 발견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