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뽑기아이템 큐브 확률 조작으로 과징금 116억 철퇴
장비등급 상승 확률도 1.8%에서 1%로
2010~2021년 큐브 매출 5500억 올려
청소년 대상 버블파이터서도 확률 조작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넥슨코리아가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를 대상으로 유료 뽑기 아이템 큐브 확률을 속인 게 드러나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역대 최대 규모 과징금 등 제재를 받았다.
3일 공정위는 넥슨코리아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42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부과된 과징금 중 역대 가장 높은 액수다.
메이플스토리는 2003년 출시된 초장수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수행 게임(MMORPG)이다. 이용자는 게임 속 캐릭터 능력치를 높여 몬스터를 사냥하고, 다른 이용자와 경쟁한다.
넥슨은 지난 2010년 5월 메이플스토리에 유료 판매 아이템 ‘큐브’를 도입했다.
큐브는 게임 내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 옵션을 재설정하는 장비다. 장비 큐브를 사용하면 ‘잠재 능력’으로 불리는 3개 옵션이 임의로 장비에 부여된다. 큐브는 개당 1200원(레드큐브) 또는 2200원(블랙큐브)에 판매됐다.
넥슨은 큐브 상품 도입 당시에는 옵션별 출현 확률을 균등하게 설정했으나, 2010년 9월부터 이용자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확률 구조를 변경했다.
2011년 8월 이후에는 선호도가 높은 보보보, 드드드, 방방방 등 인기 중복옵션 당첨 확률이 아예 ‘0’으로 설정됐다.
넥슨은 이러한 옵션 변경 사실을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았다. 오히려 2011년 8월 ‘큐브의 기능에 변경 사항이 없고 기존과 동일하다’는 거짓 공지를 발표했다.
장비 등급 상승 확률도 임의로 낮췄다.
장비에 부여되는 잠재 능력 등급은 레어→에픽→유니크→레전드리 순으로 높아지며, 높은 등급일수록 더 좋은 옵션 잠재 능력이 나올 수 있다.
등업은 장비 옵션을 재설정하는 큐브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이뤄진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등업 확률도 낮아지는 구조다.
넥슨은 지난 2013년 장비 최상급 등급(레전드리)를 만들고 해당 등급으로 상승이 가능한 블랙큐브를 출시했다. 당시엔 등급 상승 확률을 1.8%로 설정했다가 그 후 조금씩 낮춰 2016년 1월에는 1%로 낮췄다.
공정위에 따르면 넥슨은 큐브 확률이 처음 변경된 2010년 9월부터 확률이 외부에 공개된 2021년 3월까지 큐브를 통해 5500억원 상당 매출을 올렸다.
넥슨의 또 다른 게임인 ‘버블파이터’에서도 뽑기형 아이템을 이용한 거짓·기만행위가 적발됐다.
버블파이터는 2009년 출시된 청소년 등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슈팅 액션 게임이다.
넥슨은 지난 2015년 2월 버블파이터 ‘올빙고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용자가 빙고판에 적힌 숫자와 같은 카드를 열어 전체 빙고판을 완성하면 이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빙고판 숫자는 일반 숫자 22개와 ‘골든 숫자’ 3개로 구성된다. 일반 숫자 카드는 게임 내 각종 임무를 완수하면 획득 가능하지만, 골든 숫자 카드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 ‘매직바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처음에는 매직바늘을 사용하면 언제나 일정 확률로 골드카드를 얻을 수 있었지만, 2017년 10월 10차 이벤트부터 2021년 3월 29차 이벤트까지는 매직바늘 1∼4개 사용 시까지 골든 숫자 카드를 획득할 확률이 0%로 변경됐다.
매직바늘을 4개 사용할 때까지는 ‘당첨’이 절대 나오지 않고, 5개째부터 일정 확률로 ‘당첨’ 아이템이 나오는 구조다.
넥슨은 이런 확률 변경을 숨긴 채 이벤트 관련 공지에 ‘매직바늘 사용 시 골든 숫자가 획득된다’는 거짓 내용을 올렸다.
공정위는 넥슨이 소비자 선택 결정에 중요한 정보인 확률 관련 사항을 누락하거나 거짓으로 알리는 기만적인 방법으로 소비자 구매를 유도해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넥슨에 향후 금지명령과 함께 영업정지에 갈음하는 과징금 116억42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영업정지 6개월 제재를 부과해야 하는 사안이지만, 서비스 정지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과징금으로 대체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소비자 기만행위 등 전자상거래법 위반행위를 지속해 감시하고, 공정한 게임시장 기반이 마련되도록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넥슨은 해당 사안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에 대한 고지의무가 없었던 2016년 이전 일임을 강조했다.
넥슨 관계자는 “2021년 3월 확률정보를 공개해 자발적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을 완료했다”며 “공정위 심사과정에서 소명이 충분히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이 있어, 의결서를 최종 전달받게 되면 면밀하게 살펴본 후 공정위에 이의신청을 하거나 사법부 판단을 받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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