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비상의총 후 "테러 강력 규탄"···대책기구 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전원이 3일 이재명 대표 피습과 관련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폭력에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또 이 대표 피습과 관련한 당내 대책기구를 만들어 허위사실 유포 등 가짜뉴스에 대한 법적 대응 절차에 나설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차 가해 등 허위사실 유포 법적 대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전원이 3일 이재명 대표 피습과 관련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폭력에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의총 후 소속 국회의원 전원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 전체 국회의원은 생각과 의견의 차이를 폭력과 혐오로 무너트리려는 테러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비상 의원총회를 통해 다음과 같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자유로운 정치활동을 위축시키는 모든 종류의 폭력과 혐오에 반대한다”며 “주요 정치인을 표적으로 한 테러를 강력히 규탄하며 이 대표의 빠른 회복과 쾌유를 기원한다”고 했다. 이어 “경찰 등 수사기관은 사건의 중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수사 과정에서 정치적 고려나 축소, 왜곡 시도가 일어난다면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원들은 “새해에도 민생과 경제가 어렵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과 경제회복을 위한 산적한 과제들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면서 “당 운영도 차질 없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걱정과 성원으로 함께 해주시는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어려운 때일수록 차분하고 절제된 마음으로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또 이 대표 피습과 관련한 당내 대책기구를 만들어 허위사실 유포 등 가짜뉴스에 대한 법적 대응 절차에 나설 계획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의총 후 취재진과 만나 “이 대표에 대한 정치적 테러 행위에 대한 경찰 등 수사당국의 수사를 주시하고 이후 후속조치를 대비하기 위해 당내 대책 기구를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유튜브, 종편을 중심으로 정치적 자작극이라든지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다”며 “사실상 허위사실 유포죄에 해당하는 가짜뉴스로 명백한 2차 테러다. 이 부분에 대해 대책기구를 통해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결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며 “유튜버나 당사자들은 신속히 동영상을 내려야 할 것”라고 경고했다.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등 당무에 대해서는 “이 대표와 소통은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관위 구성의 최종 발표 여부와 시기는 상의되는 대로 할 것이”이라고 말했다. 조정식 사무총장도 “총선 준비와 관련된 당무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예나 기자 ye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 알리 한국 공략에 남 몰래 웃는 CJ대한통운…목표가 16만 원
- 韓, 안보리 이사국 활동 개시 “北 도발 땐 회의 소집 직접 요청”
- 수출액 43억 달러↓ vs 수출국 12개국 3배↑…K방산은 하락세? 다변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
- [속보]與 '부동산PF 불안 확대 않도록 선제조치 필요…재정투입 적극 검토해야'
-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18일 새벽 개최”…초대장 발송
- 서경덕 교수 '일장기 같은 태극기' 내보낸 프랑스 방송사에 시정 항의
- 故 이선균 협박한 20대 女, '영화배우' 출신이었나? '충격적' 과거 뭐가 더 있나
- '이재명 피습'도 尹 대통령 때문? SNS에 올린 '이경' 글 보니
- ‘軍정신교재 파동’ 진짜 원인은…신 장관, 의원시절 SNS에 “독도 영유권 분쟁은 있는 건 사실
- '미키마우스가 살인마였어?' 충격…저작권 풀리고 처음 제작된 공포영화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