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AI 스마트폰이 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 인공지능(AI)으로 무장한 혁신 스마트폰의 시대가 열린다.
삼성전자가 2주 뒤 열릴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폰'인 갤럭시S24 시리즈를 공개하며 그 포문을 연다.
갤럭시S24 시리즈는 글로벌 스마트폰업계에서 처음으로 'AI 스마트폰'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다.
삼성전자 최초의 온디바이스 AI폰 갤럭시S24 시리즈는 실시간 통역 통화 서비스 'AI 라이브 통역 콜'이 가능한 제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7일 전세계 갤S24시리즈 공개
업계 최초의 ‘온디바이스 AI폰’
실시간 통역·생성AI로 편집 가능
2024년 갑진년 새해, 인공지능(AI)으로 무장한 혁신 스마트폰의 시대가 열린다. 삼성전자가 2주 뒤 열릴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폰’인 갤럭시S24 시리즈를 공개하며 그 포문을 연다. 삼성전자는 앞서 세계 최초 폴더블폰 상용화에 성공하며 시장을 주도해 나간 것처럼 AI폰 시장을 선점해 시장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폰 시장 점유율도 넓혀 나간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미디어·파트너사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17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삼성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Opening a New Era of Mobile AI)’를 개최한다는 내용의 초청장을 3일 발송했다.
삼성전자는 초청장에서 “새로운 모바일 AI 경험과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한 갤럭시 AI와 삼성전자의 혁신을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며 AI로 기술력을 대거 탑재한 갤럭시S24 시리즈의 등장을 예고했다. 이번 갤럭시 언팩 2024의 부제도 모바일 AI의 새 시대 개막(Opening a New Era of Mobile AI)이라고 소개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삼성전자는 초청장에 첨부한 영상에 스마트폰을 암시하는 상자자 구글의 바드를 상징하는 은빛별로 변화하는 모습을 담았다.
갤럭시S24 시리즈는 글로벌 스마트폰업계에서 처음으로 ‘AI 스마트폰’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다. 갤럭시Z 시리즈로 폴더블(접는) 폰 시장을 선점한 것처럼 글로벌 AI폰 시장도 주도해나가겠다는 삼성전자의 청사진이 담겼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유럽연합 지식재산청(EUIPO)과 영국 지식재산청(IPO)에 ‘AI 스마트폰’과 ‘AI폰’에 대한 상표를 등록했다.
삼성전자 최초의 온디바이스 AI폰 갤럭시S24 시리즈는 실시간 통역 통화 서비스 ‘AI 라이브 통역 콜’이 가능한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진 편집, 문서 요약 기능 등이 담긴 새 운영체제(OS) ‘원 UI 6.1’를 탑재할 전망이다.
온디바이스 AI는 스마트폰을 클라우드에 연결하지 않아도 기기 안에서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클라우드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대화 유출 등의 우려가 적으며, 처리 속도도 빠르다. 이번에 갤럭시S24 시리즈에 탑재되는 AI 라이브 통역 콜도 온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AI폰 출하량은 올해 1억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2027년에는 5억22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40%에 달한다.
AI폰 시장의 ‘퍼스트펭귄’을 자처한 삼성전자가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가 앞으로 2년 동안 AI 스마트폰 시장에서 거의 50%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혜림 기자
r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선균 협박 20대 여성 다음 목표는 전혜진"
- ‘이강인 열애설’ 이나은 즉각 반박…소속사 “지인 사이”
- 백지영,당당한 성형 고백..."내 얼굴 10억정도 들어가"
- "중고차 팔아 100억 벌었다" 자랑한 개그맨, '2000억 사기' 연루
- “사위가 성인방송 강요”…딸은 유서 남기고 극단선택, 친정父 “처벌해달라”
- 탁재훈 "내가 바람피워서 이혼? 절대 아냐"…루머 강력 부인
- ‘故이선균 추모’ 연기대상 불참한 유명 女배우, ‘이곳’서 봉사활동 포착
- 성유리, 남편 논란 후 첫 심경 “억울하고 힘든 일들”
- 300만 유튜버 '땅끄부부' 2년 만에 활동 재개…"너무 보고싶었다"
- 고우림, 훈련소 수료 후 자대배치 ...김연아 "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