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영화가 견인"…콘텐츠 산업 매출액 2.5%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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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3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콘텐츠 산업 11개 분야 1500개 사업체의 실태조사, 159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토대로 매출·수출·고용 등 주요 산업 규모를 포함한 2023년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약 69조3000억원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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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3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콘텐츠 산업 11개 분야 1500개 사업체의 실태조사, 159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토대로 매출·수출·고용 등 주요 산업 규모를 포함한 2023년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약 69조3000억원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부터 회복하는 추세가 이어지며 음악(15.2%)과 영화(12.3%) 산업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애니메이션(8.6%)과 만화(6.0%) 산업이 그 뒤를 이었다.
음악산업은 K-팝 팬덤 중심의 실물 음반 시장 활성화와 포토카드, 화보집 등 관련 상품 수집 증가로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중심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반면 영화산업의 매출액 증가는 전년 대비 올 상반기 개봉작 수가 늘어 발생한 것으로 매출 규모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약 53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만화(71.3%), 출판(31.7%), 음악(29.2%) 산업 수출이 크게 증가하며 국내 콘텐츠 산업의 수출 규모 확대를 견인했다.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한 61만7000여명으로 나타났다. 애니메이션(6.9%), 만화(5.1%) 분야의 종사자는 증가했으나 영화와 방송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 외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주요 거시경제 동향, 콘텐츠사업체 경영 체감도, 기업 현황 분석 등 콘텐츠 산업 환경 변화를 종합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다.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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