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證, 바이오나노코리아와 탄소배출권 자문·공급계약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BK투자증권이 친환경 소재 연구 특화기업인 바이오나노코리아와 탄소배출권 금융·기술자문 및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IBK투자증권은 이번 계약으로 원활한 탄소배출권 등록과 발급을 위한 금융·기술자문을 제공하고, 발급된 탄소배출권을 국내외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왕겨 활용 발전·NPS 소재 생산으로 탄소배출 年 28만t 감축 예상
탄소금융시장 본격 출사표 ‘중기 녹색전환 지원할 것’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IBK투자증권이 친환경 소재 연구 특화기업인 바이오나노코리아와 탄소배출권 금융·기술자문 및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바이오나노코리아는 온실가스 감축 및 폐자원을 활용한 신소재 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강소연구개발 기업이다. 현재 호주·일본·인도·베트남 등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IBK투자증권은 이번 계약으로 원활한 탄소배출권 등록과 발급을 위한 금융·기술자문을 제공하고, 발급된 탄소배출권을 국내외에 공급할 예정이다.
바이오나노코리아는 베트남 컨터시에 폐기물인 왕겨(쌀의 겉겨)를 이용한 10㎿급 바이오매스 발전소와 연 생산량 3만t 규모의 NPS(Nano Porous Silica) 생산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연간 총 28만t의 탄소 배출을 줄일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부지로 선정한 메콩델타 지역은 베트남 정부로부터 418㎿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용량에 대한 사전 허가를 받은 곳이다.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완공되면 현지(컨터시 지역) 전력의 35%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PS 역시 왕겨에서 추출할 수 있는 소재로, 바이오나노코리아는 NPS를 활용해 타이어용 고무·화장품·의약품 등 고부가가치 소재를 만드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친환경공정으로 생산된 NPS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급망을 구축 중인 국내외 주요 기업에 납품할 계획이다.
IBK투자증권은 탄소금융사업 추진을 위해 올 하반기에 탄소배출권·ESG 통합관리 전문가 엄성일 상무를 영입, S&T부문 투자전략본부 산하에 탄소금융부를 신설했다. 향후에는 ▷기업을 위한 탄소배출권 연계 사업 발굴 ▷금융·기술 자문 ▷배출권 등록 ▷투자 및 금융상품화 등을 포괄하는 ‘종합 탄소금융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탄소금융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중소기업특화 증권사로서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고, 탄소중립 이행 기반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지영,당당한 성형 고백..."내 얼굴 10억정도 들어가"
- 탁재훈 "내가 바람피워서 이혼? 절대 아냐"…루머 강력 부인
- ‘故이선균 추모’ 연기대상 불참한 유명 女배우, ‘이곳’서 봉사활동 포착
- 성유리, 남편 논란 후 첫 심경 “억울하고 힘든 일들”
- “사위가 성인방송 강요”…딸은 유서 남기고 극단선택, 친정父 “처벌해달라”
- 고우림, 훈련소 수료 후 자대배치 ...김연아 " 좋아요"
- ‘이강인 열애설’ 이나은 즉각 반박…소속사 “지인 사이”
- 노홍철, 지팡이 들고 오토바이… "올해 모험도 정했다"
- "중고차 팔아 100억 벌었다" 자랑한 개그맨, '2000억 사기' 연루
- '공효진 남편' 케빈오,육군 훈련소 입소...현역병 복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