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코로나19 백서 최종판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한 노력의 역사를 기록하고 향후 감염병 대응 길잡이로 활용하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백서' 최종판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백서는 '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주제로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일상 회복이 된 현재까지 감염병 대응 자료와 시민들과 행정이 협력해 극복한 사례 등을 총망라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향후 신종 감염병 대응 길잡이로 활용 전망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한 노력의 역사를 기록하고 향후 감염병 대응 길잡이로 활용하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백서’ 최종판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백서는 ‘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주제로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일상 회복이 된 현재까지 감염병 대응 자료와 시민들과 행정이 협력해 극복한 사례 등을 총망라하고 있다.
400여 쪽으로 발간된 이 코로나19 대응백서는 지난 2021년 도내 처음으로 초판을 발간한 이후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 대유행 시기의 대응과정과 극복사례들을 추가한 3년 6개월 간의 과정을 많은 현장사진들과 함께 생생히 기술하고 있다.
사진으로 보는 코로나19를 시작으로 총 4개 파트로 구성해 ▲통계 및 타임라인 ▲코로나유행 초기부터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확산시기와 일상회복을 위한 백신접종까지 대응사례들 ▲위기극복을 위한 시민과의 소통·협력, 신종 감염병 발생 대비·민생경제 활성화 등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시의 성과와 대응전략들을 빠짐없이 수록했다.
부록에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전대미문의 코로나 사태를 떠올리며 치열했던 코로나 업무 담당자들의 현장 이야기와 3년 6개월 간의 코로나19 대응일지를 모두 기록해 향후 재난 대비 참고자료로서 활용도를 높였다.
시는 전국 최초 1세대 1명 코로나19 전수조사와 민관합동 방역체계 구축, 코로나전담병원(포항의료원) 지정 등 선제적인 대응과 코로나19 시기에도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 포항국제불빛축제, 인기 드라마 촬영지로 선정돼 언택트 힐링 관광도시로 급부상하는 등 코로나19 종식 후 해양관광도시 이미지 부각을 위한 발빠른 노력들도 수록했다.
시는 이 책자에 이번 코로나사태를 통해 미래 신종 감염병 발병을 대비한 바이오산업육성과 포스텍 의과 대학 설립 추진을 위한 줄기찬 노력들도 함께 담았다.
시는 ‘포항시 코로나19 대응 백서–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시청 전 부서와 관계기관, 중앙 부처와 전국 광역·기초지자체에 감염병 대비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1월 중 배부할 계획이다.
백서는 ‘포항시 홈페이지’에서도 ‘코로나19 대응백서’로 검색하면 미리보기로 볼 수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전례없는 코로나19의 대위기를 함께 이겨낸 포항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전한다"며 "이번 백서가 시련을 통해 새로운 희망을 향해 나아가는 포항을 위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r.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