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선 무료"…'제2의 인생' 준비하는 4050에 인기 폭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40대 이상을 겨냥한 학습사이트 '서울런 4050'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런4050은 40대 이후 중장년층을 겨냥한 온라인 강좌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2011년 시작한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작년 3월말 현 체제로 개편했다.
심화학습을 원하면 서울시 산하 63개 현장실습 기관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강좌(888개)를 연계해서 들을 수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런4050 온라인 강좌 '인기'
서울시가 제공하는 40대 이상을 겨냥한 학습사이트 '서울런 4050'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런4050은 40대 이후 중장년층을 겨냥한 온라인 강좌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2011년 시작한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작년 3월말 현 체제로 개편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40대 이상이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1월말 기준 이용자 수는 3500여명이다.
챗GPT 사용법, 파이썬 이용법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내용부터 창업 노하우, 재테크 노하우 등 다양한 강좌를 제공한다. 시중에서는 유료로 판매되는 콘텐츠가 많지만, 이 사이트를 활용하면 대폭 할인된 가격 혹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처음에 소액 결제를 한 후 과정을 수료(진도율 70% 이상)하면 환급을 해주는 강좌가 대부분이다.
총 강좌 수는 3000여개에 달한다. 이직이나 전직, 창업 등을 위해 언제든지 접속해서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404개를 제공한다. 심화학습을 원하면 서울시 산하 63개 현장실습 기관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강좌(888개)를 연계해서 들을 수도 있다.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정규강좌는 대부분 무료이거나 소액결제 후 환급 방식으로 운영된다. 목공이나 카페 창업 등 제2의 인생에 도전한 이들의 이야기, 빅데이터 강좌 등이 인기가 높다. 여행 사진이나 동영상을 잘 찍는 법,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 등도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재취업을 위해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유모씨는 "책을 사서 보며 혼자 공부하다가 파이썬 업무 자동화 강의를 발견하게 돼서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다"고 했다.
크리에이티브TV, 클래스101 등 외부의 유명 강좌를 저렴한 가격에 구독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 구독형 가입은 상시진행은 아니고 연중 특정시기에 가입 후 일정 기간 동안 무제한 수강하는 구조다. 클래스101 등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힌 문모씨(46)는 "평생직장 개념은 사라지고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교육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며 "좋은 콘텐츠를 선별해 공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종원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교육 지원 부문에서는 비교적 소외되었던 4050에 대한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인생 후반기 설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려대 의대 수시모집 미충원…'초유의 사태' 벌어진 이유가
- "6000만원 싸게 팔아요"…오피스텔, 눈물의 마피 '속출'
- '2000억 사기' 연루 개그맨 이동윤 "회사 시스템 몰랐다" 사과
- 올해 공무원 보수 2.5%↑…9급 초임 연봉 처음으로 3000만원 넘어
- '연소득 1억' 직장인, 올해 대출한도 얼마나 줄었길래…'깜짝'
- 이나은·이강인 열애?…"지인 사이" 일축 [공식]
- '前 남친 논란' 박민영 "매일 후회, 정신과 검사했더니…"
- "5시간 동안 차 안에서…" '지연 남편' 황재균, 진땀 뺀 사연
- [단독] 케빈오, 육군 현역 입대…공효진 '곰신' 됐다
- "불멸이라 믿었는데"…111세男, 새해 하루 앞두고 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