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스템 고도화에…미래차 두뇌부터 메모리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빌리티의 미래가 활짝 열리면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최근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차량 내 기술을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 LED에 이르기까지 DS부문 전 영역의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을 선보이며 '토털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 공급자'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스템LSI·파운드리·LED 등
전영역서 차량용 제품 공급
모빌리티의 미래가 활짝 열리면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최근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차량 내 기술을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는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 LED에 이르기까지 DS부문 전 영역의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을 선보이며 '토털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 공급자'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자율주행 시스템의 고도화에 따라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서는 고대역폭, 대용량 D램과 여러 개의 시스템온칩(SoC·System on Chip) 등이 요구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삼성 메모리 테크 데이 2023'에서 스토리지 가상화를 통해 하나의 SSD를 분할해 여러 개의 SoC를 사용할 수 있는 신제품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최대 6500MB/s의 연속 읽기 속도를 지원하며, 4TB 용량을 제공한다.
또 탈부착이 가능한 폼팩터로 구현돼 손쉽게 SSD를 교체할 수 있어 성능 업그레이드 등이 용이한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고객에 최적화된 차량용 메모리 솔루션 개발과 품질 관리를 통해 2025년 차량용 메모리 시장 1위 달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도 전략적으로 모빌리티 시장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을 개최하고, 최첨단 공정 로드맵과 전장 등 응용처별 파운드리 전략을 공개했다.
이번 전시에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SoC와 함께 전력 관리 반도체와 배터리 관리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최신 파운드리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최첨단 2나노 전장 솔루션 양산 준비를 2026년 완료하는 한편, 차세대 eMRAM과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eMRAM은 빠른 읽기와 쓰기 속도를 기반으로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이 가능한 전장용 차세대 핵심 메모리 반도체다.
삼성전자는 2019년 업계 최초로 28나노 FD-SOI 공정 기반 eMRAM을 탑재한 제품을 양산했다. 2026년 8나노, 2027년 5나노까지 eMRAM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8나노 eMRAM은 이전 14나노 대비 집적도 30%, 속도 33%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삼성 시스템LSI 테크 데이 2023' 전시에서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아이소셀 오토(ISOCELL Auto) 등 다양한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제품 기술을 시연해 고객사와 파트너사에서 호평을 받았다.
'엑시노스 오토 V920'은 프리미엄 IVI(In-Vehicle Infotainment)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다. 차량 내 여러 화면에서 고화질의 멀티미디어를 재생하거나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을 부드럽게 구동할 수 있어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
또 삼성전자는 차량용 이미지센서향 '아이소셀 오토'와 사물의 빠른 움직임을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포착 가능한 '아이소셀 비전' 제품을 통해 안전 주행 기술도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행사에서 공개한 '아이소셀 오토 1H1'은 다양한 주행, 조도 환경에서 도로와 사물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120dB HDR을 지원하고, 신호등의 깜빡임 현상 등 'LED 플리커'를 완화할 수 있다.
[오찬종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재명 흉기피습… 지지자 왕관 쓴 중년남 “사인해주세요” 하더니 테러 - 매일경제
- “이젠 전기차가 망하겠네”…2천만원대 하이브리드 SUV, 이 가격엔 넘사벽 [카슐랭] - 매일경제
- 악성미분양 또 1만가구 돌파…특히 이 지역 아파트 초토화 - 매일경제
- 한국 ‘반쪽짜리 선진국’마저 못 될 판…경제강국 필수조건 ‘이것’ 빨간불 - 매일경제
- 이재명 피습 현장에 경찰 50여명 배치됐는데…사고 왜 못 막았나 - 매일경제
- 응급처치 받은 이재명 대표, 헬기로 서울대병원 이송 - 매일경제
- 김정은, 딸 주애와 팔짱끼고 뽀뽀…간부들은 ‘물개박수’ - 매일경제
- 일본서 7.6 강진 났는데 K팝 콘서트 강행하다니…난리난 팬들 - 매일경제
- ‘소녀시대’ 윤아 덕에 난리나더니…2700만명이나 다녀간 이 나라 - 매일경제
- “6월 마이클 챈들러와 붙겠다!” 코너 맥그리거, UFC 복귀 선언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