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점수 따라 투자하면 성공할까[ESG워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에서 ESG 투자가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ESG 경영 기조에 따라 친환경 소재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는 기업들이 지난해 주식시장에서 주목받으면서 ESG 우수 기업들의 투자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학계에서도 아직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들이 투자 수익률이 높은지에 대해서는 일관된 결론을 맺지 못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대비 수익률 아웃퍼폼
점수 낮은 기업 숏포지션 전략선 '절대수익'
"ESG 투자가 유리? 장기 추세 판단 필요"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에서 ESG 투자가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ESG 경영 기조에 따라 친환경 소재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는 기업들이 지난해 주식시장에서 주목받으면서 ESG 우수 기업들의 투자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교보증권이 최근 발간한 ‘ESG 2023 리뷰 & 2024 프리뷰’ 보고서에 따르면 블룸버그 ESG 종합평가 점수 기준 국내 기업 188개를 분석한 결과 ESG 점수 상위 상위 20개 종목에서 180개 종목(10종목 단위)으로 구성한 16개의 모든 포트폴리오의 수익률(1~11월)이 벤치마크인 코스피200을 상회했다.
ESG 점수가 상위권인 포스코퓨처엠,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시스템 등 주도주의 수익률이 포트폴리오 전체 수익률에 미친 영향이 컸다.
다만 20개 종목을 담았을 때보다 100~110개 종목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에서 벤치마크 대비 아웃퍼폼(초과성과)할 확률이 81.8%로 가장 높게 나타나 일정 종목 이상을 담았을 때 상대적으로 안정적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증권은 지난해부터 블룸버그 ESG 점수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백테스킹(과거 특정기간 특정 투자전략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했을 때 결과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분석을 내놓고 있다.
보고서를 작성한 강민석 교보증권 책임연구원은 “블룸버그의 ESG 평가방식 기준으로 ESG 점수와 투자 수익률간의 상관관계는 지난해 기준으로는 작동하고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롱 포지션 분석의 맹점은 주식시장 상승기와 특정섹터가 장세를 주도한 경우 ESG 성과와 무관하게 188개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하게 나올 수 있단 맹점이 있다.
이에 이번 분석에서는 롱-숏포지션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ESG 성과가 저조한 기업에 대한 숏(매도) 포지션에서 수익이 발생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 연구원은 덧붙였다. 분석 결과 롱과 숏 포지션 양 구간에서 모두 고른 수익이 발생해 대부분의 포트폴리오에서 절대 수익을 냈다.
지난해 11월 한달 기준 ESG 점수가 낮은 롯데관광개발(-6.4%), 코스맥스(-18.4%), 영원무역(-19.5%), GKL(-16.0%), KCC(-12.4%) 등이 크게 하락해 숏 포지션에서 얻은 수익이 컸기 때문이다.
한편 블룸버그는 기업들이 제공하는 ESG(환경·사회·지백조) 공시정보를 바탕으로 각 부문과 통합 공시 점수를 산출하고 있다. 이번 분석은 코스피200 기업 중 ESG 통합 점수가 제공되는 188개 기업을 대상으로 ESG 점수가 높은 기업 순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것이다.
김경은 (ocami8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檢, 이재명 피습 특별수사팀 구성…"신속·철저히 진상 규명"
- 이재명 기습 왕관男, 지난달에도 포착...계속 쫓아다녔나
- 18살까지 1억 받는 1호 아기 탄생...인천 ‘호람이’
- 민주당 "이재명, 경정맥 손상으로 추가 출혈 우려…서울대병원서 수술"
- `불법 촬영 혐의`황의조, 1차 소환 불응…경찰 "5일까지 출석 요구"
- "한국 야당 대표 칼에 찔리다"…'이재명 피습' 타전한 외신들
- 블랙핑크 지수, 친오빠 손잡고 1인 기획사 설립 가닥
- "아들을 5년간 못 본다니" 40대 성폭행한 중학생 부모의 말
- 유명 개그맨 앞세운 車 리스업체, 사기 혐의 피소…피해자만 수천명
- '도망쳐!' 일본 지진 와중에 독도까지..."한국 강하게 대응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