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올림픽 해 밝았다…김주형·임성재·고진영·김효주 ‘꿈의 무대’ 유력
고진영 6위·김효주 7위 안정…신지애·양희영 경쟁
셰플러·매킬로이·부·인뤄닝 등 세계 톱 랭커들 활약도 기대
파리올림픽 출전 쿼터는 오는 6월 세계랭킹을 통해 정해진다. 남자부는 6월 18일자, 여자부는 6월 25일자 세계랭킹을 따른다.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는 선수는 남녀 각각 60명. 6월 18일, 25일자에 세계랭킹 15위 안에 든 선수는 모두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지만, 한 국가당 4명으로 제한된다. 15위 밖의 선수들은 상위 15위 안에 2명 이상이 포함되지 않은 각 국가에서 상위 랭커 최대 2명이 출전할 수 있다.
2024년 첫 세계랭킹이 발표된 2일(한국시간) 남자부에서는 김주형(22)이 11위로 한국 선수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임성재(26)가 27위로 뒤를 이어 이들의 출전이 가장 유력하게 점쳐진다. 김주형은 상위 15위 안에 이름을 올렸고, 임성재는 15위 밖의 한국 선수 중 가장 순위가 높기 때문이다. 김주형은 올림픽 첫 출전을 노리고 임성재는 지난 도쿄올림픽에서의 노메달 아쉬움을 잊겠다는 각오를 보인다.
다만 김시우(29)가 47위, 안병훈(33)이 60위 등으로 뒤를 쫓고 있어 오는 6월까지 세계랭킹의 큰 변동 폭이 있을 경우 순위가 뒤바뀔 수도 있다.
고진영과 양희영은 2020 도쿄올림픽에 이어 두 번째 올림픽 출전에 도전한다. 당시 이들은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양희영은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이후 무려 8년 만에 올림픽 티켓 획득에 도전한다. 양희영은 리우올림픽에서 4위를 기록해 아쉽게 메달을 따내지 못했다. 신지애는 처음 올림픽 출전에 도전한다.
올림픽 골프를 관장하는 인터내셔널골프협회(IGF)는 지난 2023년에는 올림픽만큼이나 새로운 스타들이 등장한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2021년 도쿄올림픽 출전 선수 선발 당시 세계랭킹 400위권 밖에 머물러 있었던 릴리아 부(미국)가 지난해 메이저 2승을 포함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4승을 거두며 세계랭킹 1위에 올랐던 것이 완벽한 예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뤄닝(중국)도 도쿄올림픽 출전 쿼터가 마감됐을 때 세계랭킹 300위권이었고 2022년 12월 마지막 주에도 150위권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메이저 1승을 더해 시즌 2승을 거두며 세계랭킹 2위로 도약했다고 전했다.
IGF는 이들이 2020 도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넬리 코다(미국), 2016 리우올림픽 은메달, 2020 도쿄올림픽 동메달 리디아 고(뉴질랜드)와 경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킬로이는 도쿄올림픽 때 처음 출전해 7명이 동메달을 두고 다툰 연장전에서 판정쭝(대만)에 패해 아쉽게 메달을 놓쳤다. 람은 도쿄올림픽 당시 세계랭킹 1위였으나, 대회 직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 출전하지 못한 이력이 있다.
파리올림픽 출전 선수가 누가 될지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뜨겁다. 파리올림픽 골프 경기는 오는 8월 파리 인근의 르 골프 내셔널에서 열린다. 남자부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여자부는 6일부터 10일까지 나흘 동안 경쟁을 펼쳐져 메달 색이 가려진다.
2016년 정식 종목으로 복귀한 리우올림픽에서 남자부 금·은·동메달은 저스틴 로즈(잉글랜드), 헨리크 스텐손(스웨덴), 맷 쿠처(미국)가, 여자부 금·은·동메달은 박인비(36), 리디아 고, 펑산산(중국)이 각각 따냈다. 지난 도쿄올림픽에서는 잰더 쇼플리(미국), 로리 사바타니(슬로바키아), 판정쭝이 남자부 금·은·동메달을, 코다, 이나미 모네(일본), 리디아 고가 여자보 금·은·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주미희 (joom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부산서 괴한 피습으로 병원 후송…"의식 명료"(종합)
- 군포 아파트서 불, 50대 부부 중 남편 숨지고 아내도 중태
- 18살까지 1억 받는 1호 아기 탄생...인천 ‘호람이’
- '도망쳐!' 일본 지진 와중에 독도까지..."한국 강하게 대응해야"
- "아들을 5년간 못 본다니" 40대 성폭행한 중학생 부모의 말
- '대북송금' 쌍방울 김성태, 보석 신청…법정구속 1년만
- "암표 너무 많아" 장범준, 공연 예매표 모조리 취소
- JY "세상에 없는 기술 선점" 특명…삼성 반도체 '핵심 브레인' 가보니[르포]
- 유명 개그맨 앞세운 車 리스업체, 사기 혐의 피소…피해자만 수천명
- 에이프릴 출신 이나은, 이강인과 열애설 즉각 부인…"지인 사이"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