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News] “겨울엔 딸기지!” 스무디·샌드위치까지 딸기 전쟁
겨울 제철 과일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딸기다. 작고 앙증맞은 모양에 새빨간 색감은 보는 것만으로 식욕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달달함과 상큼함을 모두 갖춘 맛, 씹을 때마다 입 속을 가득 채우는 과육은 웬만해선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다. 겨울만 되면 식품·외식·편의점 업계가 너도나도 딸기 관련 신제품을 내놓는 이유다.
딸기 프로모션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곳은 카페 프랜차이즈와 편의점 업계다. 소비자 접점이 넓은 만큼 트렌드에 민감할 수밖에 없어서다. 이들은 겨울 딸기 시즌이 돌아올 때마다 차별화된 메뉴로 ‘딸기 전쟁’을 치른다.
먼저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11월 말부터 일찌감치 ‘스타벅스 딸기 라떼’를 한정 출시했다. 흰 우유 위에 딸기 과육이 층을 이뤄 산타클로스를 연상시키는 비주얼이 눈길을 뜬다. 이 음료는 2019년 첫 출시 이후 봄 스테디셀러 음료로 자리 잡아 누적 판매 530만 잔을 돌파했다. 올봄에만 200만 잔 이상 판매될 정도로 인기였다. 특별히 올해는 딸기 수확철에 맞춰 평년보다 출시를 3개월 앞당겼다는 게 스타벅스 측 설명이다.
폴 바셋은 지난달 말부터 설향 딸기를 활용한 음료와 아이스크림 6종을 순차 출시했다. 11월에는 △딸기 아이스크림 △딸기 아이스크림 라떼 △소잘 딸기 설향 우유 △로즈 베리 블렌딩티 등 딸기 시리즈 4종을, 12월에는 △설향 생딸기 디저트컵 △설향 생딸기 주스 등을 선보였다. 할리스 역시 12월 초부터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 5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내놓은 딸기 신메뉴는 △생딸기 가득 주스 △NEW 딸기 듬뿍 라떼 등 음료 2종, △스트로베리머치 라운드 △베리베리 딸기요거트 △딸기 초코 쏘스윗박스 등 케이크 3종으로 구성됐다.
컴포즈커피는 딸기를 활용한 음료 3종 △딸기라떼 △딸기스무디 △딸기요거트스무디를 전국 매장을 통해 사계절 내내 선보이고 있다. 매년 딸기 시즌에 맞춰 제철 딸기를 활용한 다양한 시즌 메뉴도 꾸준히 출시했다. 2023년 11월21일 기준 컴포즈커피의 딸기 음료 누적 판매량은 1,000만 잔을 돌파했다. 더벤티 역시 딸기를 활용한 시즌 한정 음료 4종을 판매 중이다. 시즌 음료 4종 중 △딸기연유라떼 △딸기듬뿍주스 2종은 지난 시즌 고객들의 호응을 얻어 재출시했으며, △딸기바나나쉐이키 △딸기피치아이스티 2종은 이번 시즌에 새롭게 선보이는 메뉴다.
편의점에서도 딸기 관련 제품이 인기다. 무엇보다 딸기 샌드위치는 매해 출시와 동시에 샌드위치 판매량 최상위권에 올라서는 동절기 인기 상품이다. GS25는 12월 초 국내산 딸기 원물과 생크림을 조합해 완성한 ‘딸기샌드위치’를 내놨다. 당도 12브릭스(brix)의 설향 딸기가 딸기샌드위치 1개당 4개씩 들어간다. 올해는 팝 아트를 연상케 하는 톡톡 튀는 색채감이 특징인 ‘파워퍼프걸’ 캐릭터를 패키지 이미지로 활용해 디자인 차별화를 꾀했다.
CU는 멤버십 앱 포켓CU에만 선판매해 품절 대란을 일으킨 ‘망그러진곰 우유슈크림 딸기샌드’를 전국 CU 매장에 정식으로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앞서 11월7일부터 12월4일까지 매일 밤 12시, 100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했는데 매번 10초 만에 완판됐다. 망그러진곰 우유슈크림 딸기샌드는 향과 당도가 우수한 설향 품종을 사용, 기존 딸기 샌드위치와 다르게 우유 크림과 커스타드 크림 두 가지 맛의 크림을 함께 토핑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24는 지난 7일부터 ‘딸기크림세트’를 판매 중이다.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이 특징인 탕종빵(뜨거운 물로 반죽하는 공법)과 당도 높은 국내산 설향딸기를 사용했다. 딸기크림샌드는 출시날인 12월7일부터 13일까지 샌드위치 카테고리 내에서 매출 1위를 차지했다. 딸기샌드위치 외에도 이마트24는 달콤한 초코크림을 넣어 차별화한 ‘딸기초코크림샌드’를 1월 중 선보일 계획이다.
[글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
[사진 스타벅스코리아, GS리테일]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11호(24.1.2) 기사입니다]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전화연결] 이재명 대표 흉기 피습…부산대병원 이송
- 윤 대통령, 이재명 대표 피습에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
- (여자)아이들 미연, ‘MBC 연기대상’ 무대 논란에 사과 `긴장도 하고 음정이...죄송하다`(전문)
- 최재해 감사원장 ″국가적 난제 해결에 중추 역할″
- 일본 7.6 강진 '최소 13명 사망·수십명 부상'…여파 심각해
- 교통사고로 뇌사 빠진 50대 가장, 3명 살리고 하늘로...
- 버터 없는 버터 맥주, 결국 재판행…검찰, 제조사·대표 기소
- 무면허로 시속 100km 밟고 인터넷 방송도…초·중학생 체포
- 김정은, 공연 보며 딸과 뽀뽀…한국 향해 거칠어지는 입
- 강원도 평창 LPG충전소 폭발·화재…2명 전신화상 등 5명 중경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