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글로벌 AI컴퍼니 도약”

2024. 1. 2. 11: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로 '글로벌 AI(인공지능)컴퍼니' 성과를 거두는 한 해를 만듭시다."

유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2024년에는 그간 SKT가 추진해온 AI 컴퍼니의 실질적이면서도 속도감 있는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자"고 주문했다.

아울러 유 사장은 지난해를 SKT가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한 해로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영상 사장, 신년사서 구성원 당부
AI피라미드·성과 가시화·체질개선
“실사구시 자세로 전략 추진해가야”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로 ‘글로벌 AI(인공지능)컴퍼니’ 성과를 거두는 한 해를 만듭시다.”

유영상(사진) SK텔레콤 사장이 새해를 맞아 SKT 전 구성원에게 이 같은 내용을 당부했다. 실사구시는 ‘사실에 입각해 진리를 탐구하려는 태도’라는 뜻이다. 유 사장은 AI 컴퍼니로 완전한 변화의 전략으로 ▷AI 피라미드 전략 본격 실행 ▷AI 컴퍼니 성과 가시화 ▷기업 체질 개선 등을 주문했다.

유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2024년에는 그간 SKT가 추진해온 AI 컴퍼니의 실질적이면서도 속도감 있는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자”고 주문했다.

유 사장은 이를 위해 세 가지 전략을 강조했다. 첫째는 ‘AI 피라미드 전략의 본격 실행’이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AIX·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함을 뜻한다. 유 사장은 각 조직이 AI 피라미드 전략 하에 핵심 과제와 우선 순위를 선정하고 분기별 목표를 수립해 실행력을 높여 나갈 것을 당부했다.

둘째는 ‘AI 컴퍼니 성과 가시화’다. 유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AI컴퍼니 모습은 명확하다”며 “시장은 우리에게 고객 지표, 매출, 영업이익 등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AI 데이터 센터 등 신규사업은 빠르게 키우고 기존 사업과 서비스는 AI와 결합해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내자고 제안했다.

셋째로 유 사장은 “SKT가 가고자 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업 체질 개선’을 제시했다. 수익·비용·자산 구조의 재정비를 통해 단단한 체력을 갖추고,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조직문화·관리체계 등 운영 시스템도 글로벌 AI컴퍼니 비전에 맞게 개선할 뜻도 밝혔다.

유 사장은 이러한 세가지 추진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이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임을 마음 속에 새기고 실사구시의 자세로 실행하고 성과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유 사장은 “2024년은 SKT가 창사 40주년을 맞는 의미 있는 해이지만, 급변하는 대외 여건과 급격한 기술 변화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지금까지 겪어왔던 것 보다 더 험난한 길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우리 SKT 구성원은 남들이 가지지 못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ICT 혁신을 이끈 1등 DNA로 이 위기를 넘어 머지않은 미래에 SKT를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컴퍼니로 이끌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 사장은 지난해를 SKT가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한 해로 평가했다. 그는 “특히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도 ‘T-B 시너지 기반’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 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을 이뤘다”고 자평했다.

박혜림 기자

r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