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 출시

2024. 1. 2. 11: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이 고령화 시대의 고객 니즈를 겨냥해 ‘종신’까지 주요 성인 질환을 보장하는 ‘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을 2일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 니즈가 큰 암/뇌/심장 등 주요 질병에 대한 보장을 강화한 한편, 보험료는 대폭 저렴하게 구성한 것이 특장점이다.

◇ 생명보험 업계 최초로 ‘뇌/심장 新 위험률’ 사용해 보험료 경쟁력 UP

한화생명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경쟁력 높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말 보험개발원에서 생명보험업계에 제공한 뇌/심장 질환의 새로운 위험률을 빠르게 개발 과정에 반영했다. 고객은 동일한 보장인데도 보험료는 약 50~60%[1] 대폭 절감되는 효과를 얻는다.

일반적으로 신상품 출시 준비 기간이 2~3개월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개발 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셈이다. 이 때문에 대형 생보사 중에서 新 위험률을 반영한 상품은 ‘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이 처음이다.

건강보험의 대표 담보인 뇌/심장질환은 생보사의 자체 위험률이 없어 상대적으로 높은 위험률인 국민통계 기반으로 보험료를 산출했다. 이 때문에 자체 위험률을 가진 손보사 대비 보험료가 비싸게 산출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올해부터 생보사들도 자체 위험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돼 생·손보사의 공정한 경쟁이 가능해지게 됐다.

◇ 고객이 원하는 보장은 대폭 확대… ‘수술 및 당뇨, 고혈압’ 보장 눈길

급여·비급여 구분 없이 1~5종 수술에 해당하면 보장하는 수술보장은 고객이 선호하는 특약이지만, 보장금액이 10만원~300만원으로 낮은 것이 단점이었다.

한화생명은 ‘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을 통해, 수술보장특약의 보장금액을 50만원~1000만원으로 대폭 확대(종별 1회 한)했다. 또한 신규 특약으로 ‘질병재해수술보장’을 탑재해 최대 80만원(종별 年 1회 한, Premium형 기준)까지 추가로 보장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성인병이자 만성 질환인 고혈압, 당뇨에 대한 통합보장도 가능하다. 고혈압통합보장특약을 가입하면 진단 확정 시 20만원, 관련 질환으로 수술 시 1000만원을 지급한다. 당뇨통합보장특약 가입 시에는 진단 확정 시 100만원, 인슐린 치료 시 500만원, 당뇨 치료를 위한 수술 시 1000만원을 보장한다. ※ 특약 1000만원 가입 시, 최초 1회 한, 세부 보장기준 약관 참조

◇ 경제적 상황에 맞게 보험료 수준 선택… 프리미엄형 vs 베이직형

주계약은 고객이 본인의 경제적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Premium(프리미엄형)’과 ‘Basic(베이직형)’으로 구분했다.

‘프리미엄형’은 뇌/심장 수술보장에 사망보장이 더해진 형태로, 합리적인 보험료로 종신보험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베이직형’은 뇌/심장 수술보장을 주계약 보장으로 하며, 납입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없지만 보험료는 저렴한 무해지환급형 상품이다.

동일한 기준으로 가입 시, 월 보험료는 프리미엄형 대비 베이직형이 절반 정도 저렴하다.

◇ 유병자를 위한 간편가입도 라인업… 가입 후 건강하면 보험료 추가 할인

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은 경증 유병자를 위한 간편가입(2.N.5)[2]과 가입 후 계약 전환까지 가능하다.

가입 당시에는 최근 병원 치료 경험이 있어 다소 비싼 보험료였더라도, 가입 후 1년이 경과한 후 입원/수술 등의 치료력이 발생하지 않으면 계약 전환을 통해 보험료가 할인된다.

예를 들어 2.0.5 간편고지로 가입한 고객이 5년간 무사고인 경우, 2.5.5 간편형으로 계약 전환을 통해 보험료를 약 30%[3] 절감할 수 있다. 이는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보험료까지 절약할 수 있는 1석2조 상품인 셈이다.

한화생명 구창희 일반보장팀장은 “이번 상품은 뇌/심장 보장에 대한 신규 위험률 적용으로, 약 50~60% 저렴해진 보험료로 손보사 건강보험과 대등한 경쟁을 시작하게 된 첫 상품”이라며 “생보사, 특히 오랜 역사를 가진 한화생명만의 노하우가 담긴 맞춤형 플랜으로 여성 특화 및 시니어 질환 보장은 물론 높은 환급률까지 가능한 차별화 된 건강보험”이라고 강조했다.

이 상품의 가입 가능 연령은 만 15세에서 90세까지이다. 기본형, 40세, 종신, 20년 납 주계약 가입금액 1000만원, 2대질병수술보장특약[비관혈] 500만원, 뇌혈관질환특약 2000만원, 허혈성심장질환특약 2000만원 가입 시 월 보험료는 프리미엄형 기준 남성 6만500원, 여성 5만2940원이며, 베이직형 기준 남성 3만1115원, 여성 2만6075원이다.

[1] 보험료 인하 효과[남자 40세, 종신, 20년 납, 베이직형(일반), 1000만원 가입 기준] 보장 담보ㅣ기존ㅣ新 위험률 적용ㅣ효과 뇌혈관진단ㅣ1만3700원ㅣ6700원ㅣ-52% 허혈성심장질환진단ㅣ1만3800원ㅣ5480원ㅣ-60%

[2] 간편고지 2.N.5 - 2: 2개월 이내에 입원/수술/추가 검사 - N: N년 이내 입원/수술 - 5: 5년 이내 5대 질병(암,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증, 간경화증)

[3] 남자 40세, 종신, 20세 납, 베이직형(간편가입), 뇌혈관진단/허혈성심장질환진단 특약 각 1000만원 기준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한화생명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