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코스피 새 식구로…오늘 매매거래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DX(022100)가 새해 첫날 코스피에 상장해 매매를 시작한다.
포스코DX는 2일 오전 10시 장 시작부터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스코DX의 보통주 1억5203만4729주가 상장할 예정이다.
포스코DX는 지난해 10월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을 본격 추진했고 12월에 유가증권시장 상장 적격 심사 결과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DX는 2일 오전 10시 장 시작부터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스코DX의 보통주 1억5203만4729주가 상장할 예정이다. 포스코DX는 지난해 10월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을 본격 추진했고 12월에 유가증권시장 상장 적격 심사 결과를 받았다.
포스코DX는 유가증권시장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선도 위상을 굳히고 궁극적으로 주주가치를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거래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고, 우량기업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기관투자자의 수급 개선 등도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DX의 주가는 지난달 28일 전 거래일보다 0.78%(1100원) 오른 14만1500원을 기록했다.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 기대 속 최근 1개월간 32.97% 상승했다. 2023년 연간으로는 1087.20%의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포스코DX는 지난해 3분기까지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며, 누계기준 매출 1조1302억원, 영업이익 96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59%, 영업이익 95% 증가한 수준이다. 2차전지를 비롯한 친환경 미래소재 분야로 사업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포스코 그룹사를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 산업용 로봇을 비롯한 공장자동화 분야의 사업 기회가 늘어난 영향이다.
포스코DX는 지난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이차전지소재사업실을 신설해 관련 사업조직을 통합해 그룹사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신소재 사업 자동화를 전담한다. 기존 로봇사업추진반을 로봇자동화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기술연구소에서 AI기술센터를 분리 신설했다.
또한 포스코DX는 고위험·고강도 산업 현장에 로봇을 적용하기 위한 컨설팅, 설계,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로봇 엔지니어링 전반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아연도금 공정, 포스코퓨처엠 양극재 공장 소성로 ‘Saggar’ 교체 무인화 및 물류자동화를 위한 무인운송로봇(AGV) 적용을 추진했다.
한편, 이날 증시는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에 개장한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2024년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을 진행한다.
이은정 (lejj@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을 5년간 못 본다니" 40대 성폭행한 중학생 부모의 말
- 일본 강진에 최소 4명 사망…밤새 여진 이어져
- JY "세상에 없는 기술 선점" 특명…삼성 반도체 '핵심 브레인' 가보니[르포]
- `차 문 두드리더니 갑자기`…흉기 휘두른 40대 미국인 체포
- 뇌·심장질환·종신보험료 ‘뚝’…연금보험료는?
- "서울 지방세 체납 카톡 왔숑"…카톡받은 체납자 3명 중 2명 납부
- [신년사]신동빈 회장 “불확실성의 시대, 선제적 기회 마련해야”
- 새해 월소득 213만원 이하면 기초연금 받는다
- "올해 빅 리스크는 트럼프..세계질서 지각변동 다시 와"
- 유튜브 전설 ‘아기상어’의 탄생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