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발표]'亞 랭킹 1위' 우승 라이벌 日, '부상' 미토마 가오루 포함…아시안컵 최종 26명 확정

김가을 2024. 1. 1. 19: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이 베일을 벗었다.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 대표팀 감독은 1일,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 나설 최종 명단을 발표했다.

일본은 1992, 2000, 2004, 2011년 아시안컵 정상에 올랐다.

일본은 아시안컵을 앞두고 새해 첫 날, 홈에서 최종 모의고사 겸 출정식을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사진=AP 연합뉴스
사진=일본축구협회 공식 SNS 캡처

[스포츠조선 김가을 기자]일본이 베일을 벗었다.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 대표팀 감독은 1일,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 나설 최종 명단을 발표했다. 일본은 베트남(14일)-이라크(19일)-인도네시아(24일)와 조별리그 D조에서 대결한다.

모리야스 감독은 해외파를 대거 소집했다. 아시아 선수 중 몸값 1위로 꼽힌 구보 다케후사(레알소시에다드)를 비롯해 미나미노 타쿠미(AS 모나코), 모리타 히데마사(스포르팅), 이타쿠라 고(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 나카야마 유타(허더즈필드 타운), 도미야스 다케히로(아스널), 이토 히로키(슈투트가르트) 등이 모두 승선했다.

사진=AP 연합뉴스
사진=AP 연합뉴스

부상으로 아시안컵 출전 여부가 불투명했던 '적토마' 미토마 가오루(브라이턴)도 합류했다. 미토마는 지난달 미토마는 22일 영국 런던의 셀허스트 파크에서 열린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2023~2024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원정 경기에서 발목을 다쳤다. 그는 경기가 1-1로 팽팽하던 후반 38분 야쿠프 모데르와 교체돼 벤치로 물러났다. 그는 교체될 때 왼발목 고통을 호소했다. 경기 뒤에는 절뚝이며 걷는 모습을 포착됐다. 결국 그는 목발을 짚고 경기장을 떠났다. 일각에선 미토마의 아시안컵 출전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있었다. 하지만 모리야스 감독은 미토마를 선발했다. 다만, 첫 경기 출전 여부는 미정이다. 일본 언론 닛칸스포츠의 보도에 따르면 모리야스 감독은 "첫 경기 출전 여부는 모른다. 하지만 대회 기간 중에는 뛸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후루하시 교고(셀틱)와 가마다 다이치(라치오) 등 유럽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던 일부 선수는 제외됐다.

일본은 이번 대회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다. 일본은 2023년 12월 기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7위다. 아시아 1위다. 일본은 2022년 카타르월드컵에서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2연속 16강 무대를 밟았다. 이후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 6월 15일 페루전(6대0 승)을 시작올 A매치 8연승을 질주했다. 이 기간 34골-5실점으로 완벽한 공수 균형을 자랑했다.

사진=AP 연합뉴스
사진=AP 연합뉴스
사진=REUTERS-X90003 연합뉴스

일본은 이번 대회에서 2011년 이후 다섯 번째 우승을 노린다. 일본은 1992, 2000, 2004, 2011년 아시안컵 정상에 올랐다. 역대 아시안컵 최다 우승국이다. 일본은 아시안컵을 앞두고 새해 첫 날, 홈에서 최종 모의고사 겸 출정식을 진행했다. 태국을 상대로 무려 5골을 넣으며 5대0으로 승리했다. 아시안컵을 앞두고 홈에서 기분 좋은 승전보를 울렸다.

한편, 대한민국과 일본은 결승에서 만나는 대진이다.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대표팀 감독은 "일본은 우리의 라이벌이다. 아주 특별한 경기가 될 것 같다. 독일 대표팀에 있을 때 네덜란드, 영국. 미국에선 멕시코 등 라이벌 경기는 상당히 특별했다. 기대된다. 우리가 일본과 결승에서 만나길 기대한다. 일본의 경기는 지속적으로 보고 있다. 일본 참가국의 경기는 지속적으로 분석 중이다. 고민을 하고 있다. 좋은 팀이다. 몇 년 동안 성장세가 뚜렷한 라이벌이다. 남은 기간 준비 잘 해서 좋은 성적 내도록, 분명히 이룰 수 있는 우승이다.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일본의 카타르아시안컵 출전 최종 명단(26명)

▶GK(3명)=마에카와 다이야(비셀 고베) 스즈키 시온(신트트라위던), 노자와 타이시 브랜든(FC도쿄)

▶DF(9명)=다니구치 쇼고(알라이얀), 이타쿠라 고(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 와타나베 츠요시(헨트), 나카야마 유타(허더즈필드 타운), 마치다 고키(루아얄 위니옹 생질루아즈), 마이쿠마 세이야(세레소 오사카), 도미야스 다케히로(아스널), 이토 히로키(슈투트가르트), 스가와라 유키나리(알크마르)

▶MF, FW(14명)=엔도 와타루(리버풀), 이토 준야, 나카무라 케이토(이상 스타 드 랭스), 아사노 타쿠마(보훔), 미나미노 타쿠미(AS 모나코), 모리타 히데마사(스포르팅), 미토마 가오루(브라이턴), 마에다 다이젠, 하타테 레오(이상 셀틱), 도안 리츠(프라이부르크), 우에다 아야세(페예노르트 로테르담), 사노 카이슈(가시마 앤틀러스), 구보 다케후사(레알 소시에다드), 호소야 마오(가시와 레이솔) ※해외파 21명, J리거 5명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