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개국공신 복재 정총의 시문집 '복재선생집' 보물 지정…경상대 소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 개국공신인 복재 정총(1358∼1397)의 유고 시문집 '복재선생집'이 보물로 지정됐다.
경상국립대는 고문헌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복재선생집'이 지난해 12월 26일 보물로 지정돼 관보에 게시됐다고 1일 밝혔다.
'복재선생집'은 조선 개국공신인 복재 정총(1358∼1397)의 유고 시문집으로 황보량이 지은 발문에 이 책의 간행 경위가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말선초의 역사・정치, 조선 전기 출판・인쇄 문화 연구에 귀중한 유산”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조선 개국공신인 복재 정총(1358∼1397)의 유고 시문집 '복재선생집'이 보물로 지정됐다.
경상국립대는 고문헌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복재선생집'이 지난해 12월 26일 보물로 지정돼 관보에 게시됐다고 1일 밝혔다.
이 고서는 2007년 하동 최증수 씨가 기증한 고서 847권 중에 포함된 것을 고문헌도서관에서 발굴해 문화재로 지정한 것이다.
이로써 경상국립대 고문헌도서관은 보물 2건 2점, 유형문화재 22건 3025점, 문화재자료 14건 820점 등 38건 3847점의 문화재를 소장하게 됐다.
'복재선생집'은 조선 개국공신인 복재 정총(1358∼1397)의 유고 시문집으로 황보량이 지은 발문에 이 책의 간행 경위가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1446년(세종 28) 정총의 둘째 아들 정효충이 유고 시문을 수집・편차하고 손자인 정옥경이 편집해 강원도 관찰사 이선제와 도사 정호연에게 '복재선생집' 간행을 부탁했다. 이에 황보량의 감독으로 목판을 완성했다. 이때 조성한 목판으로 인출한 초간본이다.
2권 1책인 이 책의 상권에는 172수의 시가 수록돼 있는데 주로 과거에 급제해 관직 생활을 시작한 뒤부터 1395년(태조 4) 사신으로 명나라에 가기 직전까지의 작품들이다.
하권에는 왕명을 받아 정도전 등과 함께 수찬한 '고려사'에 대한 서, 송거중 등의 부탁으로 지어 준 '신주향교기' 같은 기문, 정몽주의 공로를 치하하는 '교문하찬성사정몽주서' 같은 교서, 태조 이성계의 아버지인 환조 이자춘의 '정릉비' 같은 비명 등이 수록돼 있다.
또 '고려사' '고려사절요' '태조실록' 등의 관찬 사서를 보완할 수 있는 내용도 수록되어 있어 여말선초의 역사적・정치적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 정총의 문학 성격과 함께 인적 연계망 등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료적 가치를 지닌다.
'복재선생집'에는 황보량의 발문 다음에 간행 업무를 담당한 인물들의 역할 및 성명 등이 담긴 간행기록도 수록돼 있어 조선 전기 출판・인쇄 문화의 실체와 조성 조직체계 등 연구에 매우 귀중한 기록유산이다.
고문헌도서관은 2022년 하택선 씨가 기탁한 권근 '응제시주'(1462년 간행)와 함께 보물 2점을 오는 2월 23일까지 고문헌도서관 2층 고문헌 전시실에서 전시하고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갑진년 더 값지게<상>] 전문가들이 꼽은 2023 부동산 키워드 '전세사기·PF 부실'
- [격동의 황제주⑤] '2023 전세계 상승률 1위' 에코프로, 그 영광은 언제?
- [강일홍의 클로즈업] '탈세 체납 오명' 연예인들의 빛과 그림자
- [선거제 개편<상>] D-100일, '최악의 선거법' 위성정당 꼼수 사라질까
- 임영웅, '사랑은 늘 도망가' 9900만 뷰…식지 않는 인기
- 주담대도 대환대출·실손보험 전산 청구…갑진년 바뀌는 금융제도
- 김윤석이 그려낸 이순신, 위대한 영웅·불행한 남자[TF인터뷰]
- '형만 한 아우' 될까…후속작으로 돌아오는 영화들[TF프리즘]
- "'청룡의 해'는 내가 주인공"…'용띠' 의원은 누구?
- [2024법원] 이재용·양승태·조국…연초부터 대형 사건 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