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기획] 국내 10대 뉴스-온디바이스 AI 상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다.
온디바이스 AI는 기기 자체에서 AI를 사용하는 개념이다.
삼성전자·LG전자는 온디바이스 AI 환경을 지원하는 반도체 칩을 스마트폰·가전제품 등에 탑재한다.
양사는 새해에 온디바이스 AI 등을 적용, 가전이 알아서 기능을 구현하는 한 차원 진보된 가전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다. 온디바이스 AI는 기기 자체에서 AI를 사용하는 개념이다.
삼성전자·LG전자는 온디바이스 AI 환경을 지원하는 반도체 칩을 스마트폰·가전제품 등에 탑재한다. 양사는 새해에 온디바이스 AI 등을 적용, 가전이 알아서 기능을 구현하는 한 차원 진보된 가전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새해 1월 공개될 삼성 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이동 중에도 인터넷 연결 없이 생성형 AI 등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온디바이스 AI는 빠른 학습과 실시간 대응에 장점이 있으며 개인이 소유한 디바이스에만 데이터가 저장·공유돼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온디바이스 AI 실현 핵심은 반도체 칩이다. 퀄컴이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최신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8 3세대'를 양산 중이며 삼성전자 신형 AP '엑시노스2400'도 온디바이스 AI를 지원한다. AI반도체 기업 사피온도 상반기 공개할 엣지 디바이스용 AI반도체 'X350'(가칭)에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공지능·인류 공존이 시작됐다
- 삼성SDI-스텔란티스, 美 배터리 합작 '조기 가동' 띄운다
- 새해 맞은 4대 그룹 총수, '새먹거리' 찾아 뛴다
- [2024 신년기획] 현대차그룹, AI 중심 모빌리티 확장…“AX로 생산 현장 혁신”
- [2024 신년기획]삼성전자, '가우스'로 업무혁신·온디바이스 AI 미래 개척
- [2024 신년기획]대한민국 대전환, AX에 달렸다
- [2024 신년기획]AX선도기업-네이버클라우드, 생성형 AI부터 AI반도체까지···국내 AI 생태계 조성자
- [2024 신년기획]AX선도기업-더존비즈온, 양질 데이터로 AX 시대 선도
- [2024 신년기획]AX선도기업-LG CNS, '멀티 LLM' 전략으로 생성형 AI 서비스 주도
- [2024 신년기획]AX선도기업-AI로 빅테크 기업 도약 나서는 한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