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경제재생담당상 새해 첫날 야스쿠니신사 참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NHK는 1일 신도 요시타카(사진)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이 이날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고 보도했다.
신도 경제재생담당상은 이날 정오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뒤 "과거 나라를 위해 노력한 분들의 영혼에 대한 존경하고 숭배하는 마음을 담아 참배했다"며 "지금 우리의 행복한 삶과 번영이 많은 분의 노력 덕임을 마음에 새기고 나 역시 내 역할을 나 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라 위해 노력한 분 존경 마음"
'독도=日땅', 韓 입국 거부 전력
NHK는 1일 신도 요시타카(사진)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이 이날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고 보도했다.
신도 경제재생담당상은 이날 정오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뒤 “과거 나라를 위해 노력한 분들의 영혼에 대한 존경하고 숭배하는 마음을 담아 참배했다”며 “지금 우리의 행복한 삶과 번영이 많은 분의 노력 덕임을 마음에 새기고 나 역시 내 역할을 나 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기시다 후미오 내각에 입각한 신도 경제재생담당상은 취임 직후인 10월 추계 예대제(例大祭·제사) 기간에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그는 과거 총무상 재임 시절에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한국과 중국 정부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강경 우익 성향의 정치인으로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2011년 8월에는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견제하려 울릉도 방문을 시도했으나 김포공항에서 입국이 거절됐고, 이에 9시간가량 버티다 일본으로 돌아갔다.
도쿄에 지요다구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영령을 추모하는 곳이다. 여기에는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따라 처형된 도조 히데키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도 합사돼 있다.
송주희 기자 ssong@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수근도 '코인 투자, 마이너스 92%' 고백…암호화폐 전망은 [이슈, 풀어주리]
- '임신' 손연재 '200만원대 유모차' 공개…자꾸 뛰는 육아용품 가격 [이슈, 풀어주리]
- '95년 원주 출생 ○○○' '故 이선균 협박녀' 신상 공개 유튜버, '사적 제재' 논란 일자 한 말
- 보신각 제야의 종 치는 미모의 '1330만 틱톡커'의 놀라운 정체…도대체 누구길래
- 침착맨·릴카·풍월량도 시험 중…네이버, 게임 스트리밍 '치지직' 선보이는 이유는?
- 김정은 핵 보복 거론하는데…CNN '한국군의 적은 저출산'
- 지병 때문에 숨졌다더니…배우 주해미 '사망 원인' 알고보니 다른 이유였다
- 세계 500대 부자 1위는 머스크…'4,3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몇위?
- “2대2 경험 있나” “내 앞에서 관계”…성인용품 회사 회장의 '변태적 악행'
- 인류세의 도래…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짧다[지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