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한방병원,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생한방병원(병원장 이진호)은 보건복지부로부터 2023년도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을 획득했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적인 연구환경 조성과 기관 내 생명윤리위원회의 질적 강화를 목적으로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실적 등을 평가하는 보건복지부의 인증 제도다.
이번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강남, 광주, 대전, 부천, 분당, 울산, 해운대 등의 자생한방병원 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업무위탁 협약을 유지하며 한의약 임상연구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적인 연구환경 조성과 기관 내 생명윤리위원회의 질적 강화를 목적으로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실적 등을 평가하는 보건복지부의 인증 제도다.
자생한방병원은 서류, 현장, 종합평가 등 5개 항목과 40개 세부 평가 기준을 충족하여 인증을 획득했다. 2026년 11월까지 유효하다. 이번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강남, 광주, 대전, 부천, 분당, 울산, 해운대 등의 자생한방병원 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업무위탁 협약을 유지하며 한의약 임상연구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이진호 자생한방병원 병원장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윤리적이고 체계적인 임상연구 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자생한방병원은 연구대상자의 보호와 제반 환경 유지를 위해 노력하며 한의약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자생한방병원의 임상연구윤리심의위원회는 연구대상자를 보호하고 결과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임상연구계획을 심의하기 위한 기구다. 2013년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에 등록됐다. 2020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 및 대상자 보호프로그램’(HRPP) 적합 판정을 한의계 최초로 획득하며 임상시험 종사자 교육실시기관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故 이선균 협박女 “95년생 미혼모” 신상 공개
- 정대세 “이제 당신하고 못 살겠다” 이혼 선언→눈물 (이혼할 결심)
- ‘방탄소년단→르세라핌X뉴진스’ 하이브 법적대응 “악플러-사생 선처 없다” [공식]
- 전현무, 2024년 목표=팜유 탈퇴? “‘바프’ 찍고 싶다” (사당귀)
- 기안84, MBC연예 대상 수상→가장 뜨거웠던 최고 예능인 인정 (종합)
- 이지아, 레이스 레깅스라니…두 눈 의심케 하는 독특 패션 [DA★]
- 매혹·관음·반전…‘히든페이스’, 핵심 포인트 셋
- 박보영, 더 어려진 러블리 미모…나이 거꾸로 먹는 듯 [DA★]
- 토니안 “사업하며 극심한 우울증, 술+약 먹고 귀 베 피 흥건”
- 이민정·김지석, 7년차 부부된다…‘그래, 이혼하자’ 출연